울산 원전 인근 13만 주민 '비상 대피도로' 없이 15년째 방치

입력 2019-03-19 12:17:14
- + 인쇄

세계 최대의 원전 밀집지역으로 꼽히는 울산 울주군 서생면 일원에서 외곽으로 이어지는 도로가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아, 비상 상황 발생시 주민들이 옴짝달싹 못하는 상황에 방치돼 있다.

울산시는 '원전 대피도로' 확보의 일환으로 지난 2004년 온양읍 발리에서 온양IC(부산울산고속도로) 구간(연장 7.5km)에 대한 '광3-8호선'을 도시계획시설로 결정해 놓고도 1673억원에 달하는 건설비를 마련하지 못하는 '예산 타령' 속에 손을 놓고 있다.

19일 울산시 등에 따르면 현재 울주군 지역주민들을 위한 원전 전용 대피도로는 국도 31호선 서생면~온산국가공단 도로와 용연공단전용도로 신일반산단~청량IC, 부산~포항고속도로 등 3곳이 지정돼 있다.

울산 원전 인근 13만 주민 '비상 대피도로' 없이 15년째 방치
하지만 정작 이 노선으로 통하는 연결도로망은 사실상 막혀 있어, 현재 지정돼 있는 '원전 전용 대피도로' 자체가 무용지물인 상태다. 이같은 상황에서 실질적인 원전 대피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서생면 진하~온양읍 발리를 잇는 직선 도로 개설이 시급한 상태이지만 이 마저도 울산시의 도로정책 우선 순위에 밀려 있다.

환경운동연합 조사 결과 현재와 같은 도로 여건에서는 신고리 원전 반경 10㎞ 내에 있는 13만7000여 명을 방사선비상 계획구역인 30㎞ 밖으로 대피시키는 데 최대 5시간30분이나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상 상황이 발생하면 하릴없이 수많은 시민들이 도로에 갇히게 되는 셈이다.

이와 관련, 울산시의회 서휘웅 의원은 최근 울산시에 서면 질의를 통해 "(건설 계획이 방치된)'광3-8호선'은 단순히 한 지역의 도로개설이 아닌 서생면과 온양읍에 사는 7만명의 지역주민 목숨과 연결된 도로"라며 조속한 예산 확보 노력을 촉구했다.

이어 "(서생면에서) 온양읍으로 연결되는 도로는 2차선밖에 없고, 출퇴근 시간만 되면 200m도 안되는 온양읍 내 지하차도를 지나기 위해서는 한 시간씩 낭비한다"며 원전 운영사인 한국수력원자력과 울산시의 공동 대책 마련을 강조했다.

울산시는 이에 대해 "'광3-8호선'의 일몰제(효력상실) 적용 시기는 오는 2024년 12월로서, 시 자체예산으로 추진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도로법’에 따른 '국도의 지선'으로 지정해 국비지원 사업으로 추진하고자 노력했지만, 현재까지 지정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라고 했다.

서생면~온양읍 직선 연결도로와 관련, "현재 도로개설 타당성 조사 용역을 발주, 추진 중"이라며 "한수원 등 관계기관과 협의해 원전 비상대피도로 기능뿐 아니라, 온산 국가산단의 원활한 물동량 수송과 온양읍 일원의 교통정체 해소를 위해 건설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울주군 서생면 일원은 고리원자력본부 원전 5기와 새울원전 1기에다 신고리4호기의 상업운전 그리고 신고리 5·6호기 건설 등으로 세계 최대의 원전 밀집지역으로 꼽힌다. 

울산=박동욱 기자 pdw7174@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