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래 한국도로공사 사장 진퇴양난...내년 총선 발목 잡히나

입력 2019-09-11 10:26:07
- + 인쇄

내년 제21대 총선 남원임실순창 출마 주자로 거론되고 있는 이강래 한국도로공사 사장이 진퇴양난 상황에 처했다. 

민주노총 전북지역본부 소속 공공연대노조 도로공사지회가 이강래 한국도로공사 사장의 내년 총선 출마 반대를 요구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이들은 11일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한국도로공사 이강래 사장 규탄’ 기자회견을 갖고 “한국도로공사 이강래 사장이 내년 국회의원 총선 준비를 위해 전북지역을 기웃거리고 있다는 소식이 들린다”며 “모범 사용자가 되어야 할 공공기관 사업주가 자신의 책무를 무참히 저버리고 어떻게 국민의 대표가 될수 있는지 모르겠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공공연대는 이강래 사장의 책임론을 강조했다. 

이들은 이 사장이 “지난 9일 국토교통부에서 대법원 판결 당사자들만 직접고용하겠다는 주장만 되풀이 하는 폭거를 자행했다”며 “조합원들은 한국도로공사에 직접 고용을 요구하며 답을 듣기 전에는 한발짝도 움직이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강래 사장이 기자회견에서 ‘강하게 요구하면 관철될 것이라는 희망’을 버려야 한다고 조합원들을 겁박했다”며 “또, 불법파견은 지난 2009년 이명박 정권때 생긴 것이고 자기 책임이 아니라고 한다. 하지만 정규직으로 전환했어야할 수납 업무를 졸속으로 자회사로 추진한 것은 이강래 사장”이라고 몰아 세웠다. 

이들은 “이강래 사장은 이제라도 비정규직 노동자는 쓰다 버려도 된다는 생각을 버리고 1,500명 요금수납 노동자들의 목소리를 들어야 한다”며 “한국도로공사는 자회사 꼼수를 지금 당장 멈추고 요금수납 노동자를 직접 고용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강래 한국도로공사 사장 진퇴양난...내년 총선 발목 잡히나

이들의 이강래 사장 규탄 목소리가 해당 선거구 지역민 민심에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사실, 이강래 사장은 남원임실순창 지역구에서만 3선을 지낸 다선의원이다. 그 무게감도 다르다. 특히 순창출신인 이 사장을 바라보는 해당 지역민들의 비중은 상당하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출마 의사를 확실하게 밝힌 후보나 진지하게 고민 중인 후보주자들이 가장 경계하는 인물이 이 사장임에는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최근 들어서는 그의 정치 재기 가능성이 발목을 잡힌 모양새다. 

이 사장의 행보가 살짝 복잡해졌다. 이번 사태로 인해 불출마 압박이 본격화 될 수도 있다. 

약자를 돌보지 못하는 정치인으로 비쳐질수 있는 ‘추석연휴 밥상의 중요한 테마’가 돼 비판적 여론을 형성할 수 있다는 점도 부담이다. 

이 사장이 공공연대를 설득하는 가장 효과적인 수단은 이들이 만족할 만한 답변을 하루빨리 내놓는 것이라는데는 이견이 없다. 

하지만 이강래 사장은 이렇다 할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다. 

공공연대노조 도로공사지회의 의견을 들어주면 ‘효율성 제고’를 위한 자신의 판단이 손상될 가능성 때문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내년 출마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란 판단이 서면 상황이 달라질 수 있다. 

더 중요한 결론을 내려야 한다는 측근들의 의견이 모아진다면 입장을 바꿀 것이란 시각이 나온다. 

이에따라 지역 정치권도 언제 어떻게 결론을 내릴지 주시하고 있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이강래 사장 입장에서는 정공법으로 임할지 등 쉽지 않은 결정이 될 것은 분명하다”며 “이 사장이 내년 출마를 하지 않더라도 또 다른 꿈을 도전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결책 마련이 필요해 보이는 부분이 됐다”고 했다.  

전주=신광영 기자 shingy1400@naver.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