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우 경북지사 "포스코 지주사 서울이전은 지방시대 역행"

입력 2022-02-07 17:10:11
- + 인쇄
이철우 경북지사
이철우 경북지사(경북도 제공) 2022.02.07.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7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화상회의에서 포스코 지주회사 서울 이전과 관련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이라는 시대적 흐름에 역행하는 일”이라면서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은 블록체인과 분권화인데, 집중화된 수도권 이전은 10년 내 후회 할 일로서 미래 방향이 아닌 과거로 회귀”라고 입장을 밝혔다.

포스코는 지난달 28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가진 임시주주총회에서 포스코 지주사 전환과 관련한 물적 분할 안건을 가결했다. 

특히 지주회사가 되는 포스코 홀딩스 본사를 서울로 이전하기로 확정해 지역민들로부터 반발을 사고 있다. 

구미에서 LG를 비롯해 삼성, 한화 등 대기업의 잇따른 수도권 이전으로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수십 년 간 지역과 상생 발전한 포스코 지주사의 수도권 이전에 지역 민심이 술렁이고 있는 것이다.

이 지사는 앞서 지난달 27일 국회 소통관에서 고우현 경북도의회 의장과 이강덕 포항시장, 정해종 포항시의회 의장 등과 함께 포스코 지주회사 서울설치를 반대하는 ‘공동성명서'를 발표하는 등 저지에 나섰다. 

또 경북도와 포항시, 도의회, 포항시의회, 시민단체 등도 “지역의 희생으로 성장한 포스코가 지역민과 소통이 없었다”며 강력하게 반대했다. 

특히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도 지난달 27일 이철우 지사와 이강덕 포항시장 등과 만난 자리에서 “국가기관도 지방으로 내려가는 마당에 국민기업 포스코가 지주회사를 서울에 설치하는 것은 지방 균형발전에 역행하는 것”이라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하지만 50여 년간 경북도민과 함께 해온 포스코가 지역민들의 목소리를 외면하고 오는 3월 2일 지주회사인 포스코홀딩스의 서울 설립을 추진하고 있어 이 지사가 또 다시 우려를 나타낸 것이다.  

이날 회의에서 이강덕 포항시장도 “포스코 지주회사 본사의 서울 설치 및 미래기술연구원의 수도권 설치를 반대하는 사안에 대해 경북도와 시·군이 공동 대응하며 힘을 모아줄 것”을 요청했다.

경북도는 앞으로도 국회의원, 도의회, 포항시 의회와 상시 협력 체계 구축하고 도민들의 의견을 수시로 청취해 공동 대응에 나설 방침이다.

안동=노재현 기자 njh2000v@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