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지주사 전환, 포항지역 여론 '부글부글'…상생 협력 대책 촉구

범시민대책기구 구성, 공동 대응키로
지주사, 미래기술연구원 포항 설치 등 4대 요구사항 이행 운동 예고

입력 2022-02-08 14:55:59
- + 인쇄
포스코 지주사 전환, 포항지역 여론 '부글부글'…상생 협력 대책 촉구
포스코 지주사 전환과 관련한 지역 경제·사회단체 간담회 모습. (포항시 제공) 2022.02.08

포스코 지주사 전환과 관련해 경북 포항지역의 비난 여론이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지역사회의 우려와 상실감이 커지면서 집단행동 수위가 높아질 전망이다.

포항시는 8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포스코 지주사 전환과 관련한 지역 경제·사회단체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는 이강덕 시장, 김정재·김병욱 국회의원, 시·도의원, 지역 경제·사회단체장 100여명이 참석해 포스코 지주사 전환에 따른 의견을 나누고 대책을 논의했다.

간담회 참석자들은 포스코 지주사인 포스코홀딩스가 서울에 설치되면 철강사업보다 신규사업을 우선 투자해 포스코가 태생하고 성장한 포항 투자가 축소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특히 포스코에서 발생하는 수익이 포스코홀딩스가 있는 서울로 유출되고 포항과 포스코의 역사와 관계에 대한 이해 없이 기업 논리에만 따른 자원 배분·투자로 포항이 배제될 우려가 있다는 데 공감했다.

향후 포스코홀딩스가 철강사업 재투자를 줄이고 신사업 투자에 집중하게 되면 장기적으로 시설이 노후화되고 일자리가 축소될 것으로 내다봤다.

미래기술연구원 등 주요 연구시설 수도권 설치에 따른 지역 인재 유출 우려도 나타냈다.

이에 따라 '포스코 지주사 본사 포항 이전', '미래기술연구원 등 연구시설 포항 설치', '지역 상생협력 대책 입장 표명', '철강부문 재투자·신사업 투자 확대 입장 표명'을 촉구하는 4대 요구사항 이행 운동을 전개하기로 뜻을 모았다.

이를 위해 범시민대책기구를 꾸려 대시민 서명운동, 국민청원 등을 전개하기로 했다.

포스코 지주사 전환, 포항지역 여론 '부글부글'…상생 협력 대책 촉구
이강덕 시장이 포스코 본사 앞에서 상생 협력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포항시 제공) 2022.02.08

간담회가 끝난 뒤 참석자들은 포스코 본사 앞으로 이동해 '수도권 집중, 지방소멸 앞장서는 포스코 반대', '지주사 본사와 미래기술연구원 포항 설치', '지역 상생 대책 조속히 밝혀라'란 문구가 적힌 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쳤다.

범시민대책위원장으로 추대된 강창호 위원장은 "포스코가 시민들 앞에 상생대책을 확고히 밝힐 때까지 4대 요구사항 이행 운동에 앞장서겠다"고 했다.

이강덕 시장은 "간담회를 통해 지역사회가 포스코에 대한 상실감가 우려가 심각하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느꼈다"며 "그 동안 시민들이 포스코에 보낸 애정을 더 이상 외면하지 말고 하루빨리 신뢰할 수 있는 상생대책을 밝혀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한편 포스코는 이날 본사가 여전히 경북 포항임을 강조하며 지역사회 투자·일자리가 늘어날 것임을 공언, 지역사회 반발 진화에 나섰다.

포항=성민규 기자 smg511@hanmail.net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