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인모 거창군수 "더 큰 거창 도약의 완성 위해 총력" [거창소식]

입력 2023-12-06 16:28:57
- + 인쇄
구인모 거창군수는 지난 5일 제274회 거창군의회 제2차 정례회에서 내년도 예산안을 의회에 제출하며 시정연설을 통해 2024년도 군정 운영 방향을 밝혔다.

군은 2024년도 군정 운영방향을 뒷받침하고 더 큰 거창 도약의 완성을 위해 2024년도 예산을 올해보다 302억 원 증가한 8002억원 규모의 예산안을 편성하고 예산 1조원 시대 달성을 위한 단계에 한층 더 다가섰다.

구인모 거창군수

인구·교육분야는 청년 월세 지원과 청년 도약금 지속 지원, 청년42 공간 활성화 등 청년들의 자립 지원으로 청년들이 꿈을 펼치는 젊은 도시를 조성하고, 교육발전특구 선정을 준비할 계획이다.

의료·복지분야는 치매전담형 노인요양시설의 본격 운영, 서북부 경남 최초 화장장 건립을 위한 최적의 후보지 선정, 거창형 의료복지타운 제반절차 이행으로 다 같이 누리는 행복한 복지도시를 실현할 계획이다. 

문화·체육분야는 상설 실내극장 등이 갖춰진 연극예술 복합단지와 거창 아트갤러리 건립을 위한 건축설계, 제2 창포원 체육시설과 제2 스포츠타운 준공으로 격조 높은 문화예술 도시, 생활체육 도시를 조성할 계획이다.

경제분야는 스마트승강기 실증시험타워 준공으로 승강기밸리 산업 고도화, 한국승강기인재개발원 이전과 승강기 관련 국책기관, 대기업 유치 등 승강기 중심의 기본이 튼튼한 지역경제를 조성할 계획이다.

농업분야는 고효율 생산체계를 갖춘 거창사과 노지 스마트 농업 실리콘 밸리와 실증단지 조성, 3無 농업 등 친환경 농업을 접목한 미래를 위한 푸드테크 산업 등 스마트한 농업생산 기반마련으로 매력 있는 농촌을 조성할 계획이다.

산림·관광분야는 고제면 빼재 산림레포츠파크 개장으로, 거창 항노화힐링랜드, 거창창포원, 수승대 등과 함께 실질적인 ‘동서남북 권역별 관광벨트’를 완성해 지역자원을 활용한 지속 가능한 관광도시 조성으로 산림관광 200만 명 시대를 앞당길 계획이다.

구인모 거창군수는 “2024년 갑진년(甲辰年)은 군민들의 자부심을 높이고 공직자의 행정 역량을 높여 모든 분야에서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격을 높이는 첫 해가 될 것이다”라며 “앞으로 더 큰 거창도약, 군민 행복시대의 완성을 위해 올해 추진한 민선 8기 밑그림을 바탕으로 전 군민과 호흡을 맞춰 한층 더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거창군, 전국 대중교통 시책평가 우수기관 선정

거창군은 국토교통부가 시행한 ‘2023년도 대중교통시책평가’에서 전국 77개 군 중 3위를 차지해 국토교통부장관 기관표창을 수상했다.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대중교통 시책평가는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대중교통계획과 시책 수립 유도를 위해 전국 161개 지자체를 규모에 따라 5개(A∼E) 그룹으로 나눠, 대중교통수단과 인프라 확충, 대중교통 서비스와 쾌적성 향상, 대중교통 편의성과 정책 지원, 우수시책 발굴 등 18개 지표와 45개 평가 내용을 기준으로 서면평가, 주민만족도, 현지실사 등 엄격한 심사를 거쳐 격년제로 진행되고 있다.

구인모 거창군수

E그룹(전국 77개 군)에 속한 거창군은 마을순환버스형 농촌형교통모델 성공적 정착, 전기저상 공영버스 선제 도입, 농어촌버스 광역환승할인제 추진 등 대중교통 정책 지원 분야에서 높은 평가를 받으며, 지난 2019년과 2021년에 이어 올해 3회 연속으로 전국 3위 기관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구인모 거창군수는 “이번 수상은 거창군이 전국에서 손꼽히는 대중교통 우수기관으로 자리매김했음을 증명하는 것”이라며 “대중교통 활성화가 곧 교통복지라는 개념으로 접근해 앞으로도 더욱 편리한 대중교통 이용환경으로 개선시켜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이상재 삼성전자 TSP총괄 부사장, 거창군에 고향사랑기부 최고액 동참

거창군은 5일 상공협의회가 주최하는 제1회 거창군 상공인의 밤 행사에서 이상재 삼성전자 TSP 총괄 부사장이 고향사랑기부제 기부 최고금액인 500만 원을 기부하고, 답례품으로 받은 150만 원 상당의 거창사랑상품권을 고향인 마리면 영승마을에 재기부했다.

구인모 거창군수

이상재 부사장은 거창대성고등학교, 홍익대학교 전자공학과를 졸업 후 1991년 삼성전자 메모리 사업부 DRAM 개발실에 입사 한 후 최근 DS 부분에서 주목받는 조직 중 하나인 TSP 총괄 부사장으로 근무하고 있다.



◆거창군, 장학금·아림1004운동·이웃돕기 기부행렬 줄이어

구인모 거창군수

거창군은 6일 친구를 사랑하는 모임인 ‘친사모(회장 김용태)’가 장학금 100만 원, 친사모 회원인 배병록 ㈜우리데크 대표가 장학금 100만 원, 거창군 축구협회(협회장 성현수)가 장학금 100만 원, ㈜성훈테크(대표 김득철)가 장학금 100만 원과 아림1004운동 100만 4,000원, 제일애드산업(대표 이진영)이 장학금 100만 원과 이웃돕기 성금 100만 원을 기탁했다고 밝혔다.



◆마리면, 익명의 기부천사 17년째 쌀 400kg 기부

거창군 마리면(면장 이재훈)은 지난 5일 마리면에 거주하는 익명의 기부자가 지역 내 어려운 주민에게 전달해 달라며 100만 원 상당의 햅쌀 400kg(20kg 20포)을 기부했다.

구인모 거창군수

익명의 기부자는 직접 농사지은 쌀로 17년째 기부를 이어오고 있으며, 이날 기부된 쌀은 마리면 취약계층 20가구에 전달될 예정이다.

거창=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