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포문화숲길서 ‘토닥토닥’ 힐링하세요” [힘쎈충남 브리핑]

입력 2024-03-21 17:13:07
- + 인쇄
이달부터 11월까지 사회적 약자 대상 야외활동 기회 제공 

“내포문화숲길서 ‘토닥토닥’ 힐링하세요” [힘쎈충남 브리핑]
충남도는 오는 11월까지 내포문화숲길 관계 4개 시군에서 ‘내포문화숲길 토닥토닥 프로그램’을 추진한다.

충남도는 오는 11월까지 내포문화숲길 관계 4개 시군에서 ‘내포문화숲길 토닥토닥 프로그램’을 추진한다고 21일 밝혔다. 

내포문화숲길 토닥토닥 프로그램은 2022년부터 추진 중인 사회적 약자 대상 사업으로, 참여자들에게 야외활동을 편안하고 쉽게 접할 기회를 제공하고 휴식과 치유의 시간을 가지면서 정서적 안정을 취할 수 있도록 마련했다. 

프로그램은 내포문화숲길이 지나는 서산·당진·홍성·예산 4개 시군의 지역 거점이나 마을, 숲길 등산로 구간 등에서 진행할 수 있는 편안한 야외활동 위주로 구성했다. 

운영 기간은 이달부터 11월까지이며, 상하반기로 나눠 연간 24회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윤효상 도 산림자원과장은 “참여기관이나 참여자들의 만족도가 높았던 만큼 토닥토닥 프로그램이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사단법인 내포문화숲길과 함께 지속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중점관리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 18곳 특별 지도·점검

“내포문화숲길서 ‘토닥토닥’ 힐링하세요” [힘쎈충남 브리핑]
충남도청 전경.

충남도는 중점관리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에 대한 특별 지도·점검을 실시한다고 21일 밝혔다. 

중점관리 사업장은 최근 2년 이내 대기·물환경보전법을 위반해 3회 이상 행정처분을 받거나, 배출허용기준을 2회 이상 초과한 사업장이다. 

기간은 오는 25일부터 다음달 12일까지이며, 대상은 대기·폐수배출시설 1, 2종 중점관리 배출사업장 18곳이다. 

점검반은 도와 충남녹색환경지원센터 합동으로 구성·운영한다. 

주요 점검사항은 △위반사항 개선 및 행정명령 이행 여부 △오염물질 무단배출 및 방지시설 비정상가동 여부 △안전사고 관련 직원 교육 및 비상대응계획 수립 실태 확인 △배출허용기준 초과 처분 사업장 대상 오염도 검사 등이다. 

점검반은 무허가 시설, 오염물질 무단배출 등 중대한 위반행위는 관련 규정에 따라 강력 조치하고, 사업장 내 경각심을 높이기 위해 위반사업장의 처분 내역을 공개할 방침이다. 

지난해 19곳에 대한 특별점검에서는 9곳, 14건을 적발해 과태료를 부과하고 위반사업장 처분 내역을 공개했다. 

구상 도 기후환경국장은 “관련법을 반복적으로 위반하는 고질사업장에 대해서는 엄정하게 관리할 것”이라며 “도민에게 청정한 생활환경을 제공하고, 점검을 통한 환경오염 사고 예방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8일 예산서 ‘충남형 스마트팜 심포지엄’ 개최 

충남도 농업기술원은 오는 28일 오후 2시부터 예산군 문예회관에서 ‘데이터와 기술의 만남! 충남형 스마트팜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도 농업기술원이 주관하는 이번 심포지엄은 충남형 스마트팜 활성화를 위한 연구개발 및 작물별 모형(모델) 개발 사례 등을 공유하고 분야별 협력 방안을 마련하고자 추진한다. 

도 농업기술원과 시군농업기술센터, 도·시군 관계 공무원, 농업인대학 스마트팜학과 교육생, 도내 스마트팜 관련 대학, 농업인단체, 품목연구회, 스마트팜 관련 산업체 관계자 등 각계각층 전문가와 현장 농업인 500명을 초청할 예정이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도가 추진하는 스마트팜 정책 방향과 스마트팜으로 전환할 때 지원하는 시스템, 스마트팜 적용 가능 작목, 데이터 분석 기술, 현장 적용 우수사례 등을 소개한다. 

주요 내용으로는 △인공지능(AI) 자율주행 로봇 생육 예측 서비스 사례 △빅데이터 활용 작물 재배 최적화 모형 개발 및 현장 적용 △충남 스마트농업 현황 및 정책 △스마트팜 연구 동향 및 추진 방향 △충남 스마트팜 빅데이터 분석 활용 사례 등의 주제발표가 있으며, 이후 종합토론을 통해 각 분야의 전문가와 농업인 간 다양한 의견을 나눌 계획이다. 

도 농업기술원 관계자는 “미래 농업을 이끌 대표 기술인 스마트팜의 최신 연구 동향과 현장 적용 사례를 공유하고 논의할 예정”이라며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충남형 스마트팜 활성화 방안과 안정적인 정착 방안을 함께 고민하고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홍성군, 체류형 관광상품으로 생활인구 유입 증가 기대 

“내포문화숲길서 ‘토닥토닥’ 힐링하세요” [힘쎈충남 브리핑]
홍성군은 20일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한 2023 우수 DMO에 4년 연속 S등급을 수상했다.

홍성군은 지역관광추진조직 DMO 육성사업을 통해 다채로운 관광상품을 개발하여 체류형 생활인구 유입을 촉진할 계획이라고 21일 밝혔다. 

홍성DMO사업단(김영준 단장)이 지난해 DMO 육성사업으로 진행한 ‘어서와 홍성은 처음이지’ 프로그램을 통해 약 346명의 생활인구가 총 540박 이상 홍성에 머무른 성과를 거두었으며, 올해에도 지속 추진하여 생활인구 유입 증가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끌어낼 전망이다. 

또한 홍성의 탄소중립섬 죽도에서 무인도 투어를 진행하고, 자연과 함께하는 해먹(숲 힐링) 투어, 선셋와인다이닝 등 홍성 데일리투어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홍성의 숨겨진 재미를 발견하는 체험 여행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이뿐만 아니라 마을호텔 사업을 도입하여 기존 마을에 구성된 숙박시설, 체험 프로그램, 식당 등을 보다 효과적으로 운영하고자 한다. 특히 ‘유기적人 문화도시 홍성’과 연계하여 지역 네트워크를 조성해 다양한 관광객들이 홍성을 방문할 것으로 기대한다. 

김태기 문화관광과장은 “앞으로도 DMO 사업을 적극 지원하고, 특색 있는 관광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체류형 관광객 유치 및 생활인구 확보를 통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겠다”고 말했다. 


서천군, 동백꽃·주꾸미 축제에서 고향사랑기부제 홍보 

“내포문화숲길서 ‘토닥토닥’ 힐링하세요” [힘쎈충남 브리핑]
서천군이  제22회 동백꽃·주꾸미 축제가 열리는 서면 마량진항 축제장에서 고향사랑 기부제 홍보 활동을 펼치고 있다. 서천군

서천군이 오는 31일까지 제22회 동백꽃·주꾸미 축제가 열리는 서면 마량진항 축제장에서 전방위적인 고향사랑 기부제 홍보 활동을 펼쳤다. 

군은 지난 20일 축제장을 찾은 방문객을 대상으로 홍보 물품을 나눠주며 고향사랑 기부제 참여를 독려했으며, 특히 연말정산 시 세액공제의 혜택이 있음을 강조하는 등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군 관계자는 “전국 각지의 방문객이 찾는 인기 있는 축제인 만큼 주소지가 아닌 다른 지역에 기부할 수 있는 고향사랑 기부제의 목적에 적합하다”며, “오셔서 서천의 매력을 가득 느끼시고, 고향사랑 기부제를 통해 서천군의 다양한 답례품도 함께 경험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지난 2월 ‘2024년 서천군 고향사랑 기부제 종합 추진 계획’을 수립했으며, 지역 축제 및 행사와 연계한 전방위적 홍보 활동을 추진할 방침이다. 

아울러, 이달 말 고향사랑 기부제 답례품 공급업체와의 간담회를 개최해 기존 답례품의 구성 및 품질 향상을 위해 전반적 정비를 추진하고 4월 중 다양한 답례품 발굴을 위해 신규 업체를 추가 모집할 예정이다.

[동정]

김태흠 충남지사·조길연 충남도의회 의장은 22일 오후 2시 청양군 문예회관에서 열리는 충청남도 2024 세계 물의 날 기념행사에 참석한다.

이용록 홍성군수는 22일 오전 11시 장곡면 행정복지센터에서 열리는 제15·16대 장곡면 체육회장 이·취임식에 참석한다.

최재구 예산군수는 22일 오전 11시 덕산복합문화체육센터 개관식에 참석한다.

오성환 당진시장은 22일 오후 1시 30분 (구)합덕성당 교육실에서 하는 ‘천주교 연도의례 미래무형유산 심포지엄’에 참석한다.

김기웅 서천군수는 22일 오전 10시 군청 상황실에서 열리는 서천특화시장 재건축 기획 용역 착수보고회에 참석한다.

내포=홍석원 기자 001hong@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