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충남' 대규모 산업단지 재난 대응 점검 [힘쎈충남 브리핑]

입력 2024-03-27 16:53:21
- + 인쇄
도, 27일 서산 한화토탈 공장서 ‘2024 레디 코리아 훈련’ 실시

'안전한 충남' 대규모 산업단지 재난 대응 점검  [힘쎈충남 브리핑]
김태흠 충남지사가 27일 서산시에 있는 한화토탈에너지스 공장에서 열린 ‘2024년 레디 코리아(READY Korea) 훈련’에서 안전한 충남을 강조하고 있다.

충남도는 27일 서산시에 있는 한화토탈에너지스 공장에서 합동 재난 대응 훈련 ‘2024년 레디 코리아(READY Korea) 훈련’을 실시했다. 

레디 코리아는 실질적 재난 대응 역량을 강화하고 국가재난훈련 체계를 개선하기 위해 행정안전부가 지난해 신규 도입한 훈련으로 분기별 1회 실시하며, 현재까지 총 3회 진행됐다. 

도와 행안부, 서산시가 주관한 이번 훈련에는 환경부,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서산소방서, 서산경찰서, 서산의료원, 32사단 등 35개 기관 400여 명이 참여했다. 

아울러 자율방범대·의용소방대·여성민방위대 등 민간 단체와 대산중·서일중·호서고 등 지역 학교 중·고교생 등 200여 명이 참관해 관계기관의 대응력을 직접 살펴봤다. 

이날 훈련은 국지망을 활용한 중앙재난안전상황실, 도 재난안전상황실 간 상황 판단 회의 및 중대본 회의 소집 등 도상 훈련과 한화토탈에너지스 서산공장에서의 초기 대응 및 수습·복구 현장 훈련을 병행했다.

한화토탈에너지스 서산공장에서 진행한 이번 훈련은 ‘대규모 산업단지 재난 대응’을 주제로 추진했다. 

작업자 부주의로 공장 내 화재 및 폭발이 발생해 유해화학물질인 벤젠, 톨루엔 등이 유출되는 가상 재난 상황을 설정, 상황 인지·전파→초기 대응→총력 대응→수습·복구 등 관련 기관 간 대응 단계별 협업 체계를 종합 점검했다. 

또 소화용수 대량 사용으로 인한 사내 폐수처리장 역류(오버플로우) 발생 등 돌발 상황도 설정해 예상치 못한 상황에 대한 대응력도 확인했다. 

이 자리에서 김 지사는 “도는 평소 발전설비 화재 폭발사고, 화학물질 유출사고 등을 대비해 왔는데 이번 훈련에서 ‘힘쎈충남’에 걸맞은 실전 대비 역량과 신속한 대응 능력을 보여줬다고 생각한다”라면서 “실전과 같은 반복 훈련으로 재난이 발생했을 때 피해를 최소화하고 도민이 마음 놓고 일상생활에 집중할 수 있도록 안전한 충남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탄소중립 선도도시’ 선정 앞두고 천안 등 6개 시와 협력 강화
 

'안전한 충남' 대규모 산업단지 재난 대응 점검  [힘쎈충남 브리핑]
충남도는 27일 내포신도시 충남신용보증재단 본점 소회의실에서 탄소중립 선도도시 공모 대응 방안 수립 간담회를 개최했다. 

충남도가 환경부 주관 ‘탄소중립 선도도시’ 공모사업 최종 선정을 위한 선제대응에 나섰다. 

환경부는 앞서 지난해 12월 예비대상지로 천안·보령·아산·서산·논산·당진시를 포함해 전국 39개 지자체를 예비대상지로 선정했으며, 오는 10월 2개 지자체를 최종 선정해 발표할 예정이다. 

도는 본격 대응에 앞서 27일 내포신도시 충남신용보증재단 본점 소회의실에서 6개 예비대상지 담당자, 충남연구원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탄소중립 선도도시 공모 대응 방안 수립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각 기관은 역할 분담 및 △민관 공동협력 체계 구축 △탄소중립도시 지원근거 마련 △지역기업 및 대학 참여 확대를 전략으로 제시했다. 

도는 4월 중 지역 주력산업 및 기업 투자와 연계한 시군별 추진 전략 수립 및 탄소중립 선도도시 모델을 마련하고, 자문단을 구성해 적정성·구체성·실현가능성 등에 대해 자문할 계획이다. 

5월에는 민간협력 사업, 인재양성, 사회전환 등을 목적으로 산학연 협약을 체결하고, 7월쯤 최종 제안서를 환경부에 제출할 예정이다. 

환경부 평가가 진행되는 9-10월에는 발표 평가 등에 대응하기 위한 전문가 자문을 지원, 6곳 중 1곳 이상이 최종 명단에 포함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탄소중립도시는 탄소중립기본법 제29조에 근거하여 탄소중립 기술을 기반으로 탄소중립을 공간적으로 구현하거나 지향하는 도시를 말한다. 

탄소중립 선도도시를 조성하면 정부지원 집중과 민간의 우수한 탄소중립 기술을 적극 활용하고, 투자를 유도해 지자체의 탄소중립뿐만 아니라 관련 산업도 성장할 수 있다. 

여운성 도 기후환경정책과장은 “탄소중립 선도도시 선정을 위해 민관이 하나가 돼 준비하고 있다”면서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하고 공모 선정 시 전폭적인 지원으로 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충남도-한국서부발전, 기후위기 대응·온실가스 감축 ‘맞손’

'안전한 충남' 대규모 산업단지 재난 대응 점검  [힘쎈충남 브리핑]
충남도는 27일 한국서부발전 본사에서 ‘기후위기 안심마을 조성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충남도와 한국서부발전이 기후위기 대응 및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아산·논산·당진시 40여개 마을을 ‘기후위기 안심마을’로 조성한다. 

도는 27일 한국서부발전 본사에서 구상 도 기후환경국장과 한국서부발전 엄경일 기술안전부사장이 ‘기후위기 안심마을 조성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지역사회의 기후위기 적응 및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상호 협력하고, 총 2억원의 사업 재원을 50%씩 부담한다. 

기후위기 안심마을은 폭염, 혹한 등 심각해지는 기후위기로부터 취약계층을 보호하고 에너지를 절약하는 한편, 영농폐기물 분리수거 체계를 도입하여 생활속 탄소중립 실천 확산을 도모하기 위해 마을회관, 경로당 등 주민 공동 이용시설을 개선하는 사업이다. 

올해는 안심공간 조성과 함께 지역민의 기후위기 대응활동 동참을 위해 관련 교육을 병행할 예정이다. 

구상 도 기후환경국장은 “온실가스 감축은 지역사회의 존속을 위해 장기적으로 접근해야 할 중요한 문제”라며, “앞으로 안심마을 대상지역을 점차 확대해 기후위기에 노출된 취약계층을 보호하고, 농촌 불법소각 근절 및 재활용 생활화 등 도내 탄소중립 실천을 확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충남 7개 시군 청년들, 청년마을 활성화 머리 맞대 

'안전한 충남' 대규모 산업단지 재난 대응 점검  [힘쎈충남 브리핑]
충남도와 도 청년센터는 27일 홍성군 광천읍 잇슈창고에서 이영조 도 청년정책관 등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회 청년마을 상생협의체 회의’를 개최했다.

청년들이 충남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는 도내7개 시군 청년마을 대표들이 정책을 더욱 활성화하기 위해 한 자리에 모였다. 

도와 도 청년센터는 27일 홍성군 광천읍 잇슈창고에서 이영조 청년정책관, 성인재 행정안전부 사무관, 공주‧아산‧서천‧청양‧홍성‧예산‧태안 청년마을 대표 등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올해 ‘제1회 청년마을 상생협의체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회의는 청년마을 사업 추진 현황 공유 및 도 지원 사업인 빈집 리모델링 사업 안내, 행안부 2024년 청년마을 만들기 사업 계획 안내, 청년마을 사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 간담회 순으로 진행됐다. 

올해 아산시와 홍성군, 예산군, 태안군 4개 시군에서 운영 중인 청년마을은 타 시도 청년들이 도를 경험할 수 있는 지역살이를 비롯한 예술·창업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이와 함께 공유 주거, 공유 오피스 등을 제공해 청년들의 지역정착을 유도하고 있다. 

이날 최낙원 아산시 청년마을 대표는 청년 및 기업이 소멸위기를 겪는 지역에 유입됨으로써 지역활성화를 이끌고 함께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코워킹 기반 조성에 대해 발표했다. 

코워킹은 작업장이나 오피스를 공유하면서도 독립적인 활동을 하는 것으로, 최 대표는 10개의 청년기업 유입 및 5개의 코워킹 기반시설 조성을 목표로 제시했다. 

김만이 홍성군 청년마을 대표는 조양문 등 지역의 자원 및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혁신적인 창업가와 브랜더들이 모인 국내 최고의 스타트업 빌리지 조성 계획을 밝혔다. 

박정수 예산 청년마을 대표는 예산역에서 예산시장까지 거리에 카페, 공방, 서점, 멀티숍, 소규모 브랜드 등을 유치해 새로운 정체성을 가진 거리로 만들어 타 시도 청년들의 이주를 유도한다. 

홍세환 태안 청년마을 대표는 지속가능한 예술활동이 가능한 최초의 청년 예술인 축제마을을 기획하고 있다. 

이영조 도 청년정책관은 “앞으로 청년마을 사업을 더욱 활성화해 더 많은 청년들이 충남을 체험하고, 정착할 수 있도록 유도하겠다”며 “청년들과 함께 청년이 살고 싶은 충남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보령 무창포 일원서 수거로봇 활용 해양쓰레기 수거 

'안전한 충남' 대규모 산업단지 재난 대응 점검  [힘쎈충남 브리핑]
충남도는 27일 보령 무창포 일원에서 해양환경 보전을 위한 새봄맞이 연안정화활동을 펼쳤다. 

충남도는 27일 보령 무창포 일원에서 보령시, 대산지방해양수산청, 해양환경공단 등 유관기관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해양환경 보전을 위한 새봄맞이 연안정화활동을 펼쳤다. 

도는 지난해 9월 보령에서 ‘국제연안정화의 날 행사’를 개최한 만큼 그 의미를 이어가고자 올해 첫 연안정화활동을 지역을 보령으로 정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해양쓰레기 자동 수거로봇 시연과 직접 작동해 보는 체험활동에 이어 해양쓰레기 수거 활동을 진행했다. 

항구 내 선박 사이 등 인력 수거가 힘든 부유 해양쓰레기는 자동 수거로봇을 통해 수거하고, 참석자들은 인근 무창포해변으로 유입된 각종 생활쓰레기 및 폐어구 등을 수거했다. 

이번 행사에 앞서 도는 지난해 7월 발생한 집중호우로 보령·서천 연안에 유입된 재해쓰레기 1만 5000톤을 수거한 바 있다. 

도는 △부유 해양쓰레기 자동 수거로봇 개발 △육상기인 해양쓰레기 차단시설 설치 △지역 해양환경교육센터 운영 등 해양쓰레기 제로화를 위한 선도적 정책을 추진해 왔다. 

이러한 노력을 인정받아 해양수산부로부터 2022년과 2023년 2년 연속 ‘해양쓰레기 저감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장진원 도 해양수산국장은 “앞으로 다양한 연안정화활동 프로그램을 발굴·시행할 것”이라며 “해양쓰레기 수거 및 예방활동을 통한 깨끗한 해양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부유 해양쓰레기 자동 수거로봇은 도내 항‧포구의 선박 사이, 섬 지역, 해안절벽 등 인력 수거가 힘든 사각지대의 해양쓰레기 수거를 위해 한국생산기술연구원과 협업해 2022년 전국 최초로 개발했다.


충남 우수 기업 28곳 ‘태국 방콕 식품전시회’ 참가 

'안전한 충남' 대규모 산업단지 재난 대응 점검  [힘쎈충남 브리핑]
서천 김 채취 모습.

충남도가 도내 우수 식품기업의 제품이 동남아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에 나선다. 

도는 오는 5월 28일부터 6월 1일까지 태국 방콕에서 열리는 ‘태국 방콕 식품전시회(THAIFEX)’에서 식음료 가공식품 등 28개 우수업체의 제품을 전시·홍보한다고 27일 밝혔다. 

주요 품목은 △쌀국수 △홍삼스틱 △홍삼커피 △김스낵 △젓갈 △단백질 쉐이크 △발포비타민 △소스 △오미자청 등이다. 

최근 동남아시아 내 한류 열풍으로 케이(K)-제품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로, 도는 이번 전시회를 통해 우수기업의 제품이 큰 호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태국 방콕 식품 전시회는 식음료 분야 국제 무역 전시회로 아시아 지역 최대 규모이며, 캄보디아, 라오스, 미얀마, 베트남 등 아세안 국가 및 인도, 중국까지 포함하는 아시아 시장 진출을 위한 최적의 관문으로 태국 방콕에서 매년 개최하고 있다.


보건환경연, 서해안 6개 지점서 ‘비브리오패혈증’ 감시

'안전한 충남' 대규모 산업단지 재난 대응 점검  [힘쎈충남 브리핑]
충남보건환경연구원 전경.

충남도 보건환경연구원은 4월부터 11월까지 서해안 일대 6개 지점에서 비브리오패혈증 감시사업을 진행한다고 27일 밝혔다. 

제3급 법정감염병인 비브리오패혈증 감염 예방 등을 위한 이번 감시사업은 서산·당진·보령·태안·서천·홍성 6개 지점에서 매주 해수와 갯벌을 채취해 검사를 실시한다. 

비브리오패혈증은 비브리오 불니피쿠스(Vibrio vulnificus)균에 의해 감염되며 치사율이 50% 내외에 달하는 중증 감염질환으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해수 온도가 18도 이상이 되는 5-9월에 집중 발생하나, 기후변화에 따른 해수면 온도 상승으로 첫 검출시기가 단축되면서 발생 건수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균에 오염된 어패류를 날 것으로 섭취하거나 피부에 상처가 있는 사람이 오염된 바닷물에 접촉할 때 감염될 수 있다. 

주요 증상은 발열, 오한, 혈압 저하, 복통, 구토 및 설사 등이 나타나며 대부분 증상 발현 후 24시간 이내 피부 병변이 발생한다. 

만성 간 질환자 등 면역 기능이 약화된 고위험군에서 주로 발생하며, 치사율이 높은 만큼 의심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의료기관을 찾아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김옥 원장은 “비브리오패혈증은 사람 간 전파는 되지 않으나 기저질환이 있는 고위험군의 경우 치사율이 높다”며 “지속적인 병원성 비브리오균 예측 조사를 통해 비브리오패혈증균 예방 관리에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용록 홍성군수, 공약사업 순항 ‘54% 완료’ 

'안전한 충남' 대규모 산업단지 재난 대응 점검  [힘쎈충남 브리핑]
홍성군은 26일 군청 대강당에서 2024년 상반기 민선8기 공약사업 추진상황 보고회를 개최했다. 

홍성군의 민선8기 공약이행률이 54%를 보이고 있다.

군은 26일 군청 대강당에서 2024년 상반기 민선8기 공약사업 추진상황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는 이용록 군수 주재 하에 부군수, 국장, 직속기관장, 부서장, 팀장 등 100여 명이 군민과 약속한 공약에 대해 직접 평가했다.

민선8기 3년차이자 절반이 넘어가는 시점에서 군민과 약속한 공약이 얼마나 이행되었는지 검토하고 추진상황과 애로사항, 남은 2년간의 향후계획 등에 대해 공약담당 부서장으로부터 보고·청취했다. 

또한 민선8기 공약이행평가단은 보고·청취 후 공약 추진과 관련하여 궁금했던 내용에 대해 직접 질의하고, 군민의 관점에서 가려웠던 부분을 시원하게 해소하는 시간을 가졌다.

군은 2024년 3월 현재 5대 분야 100개 공약사업 중 ▲스마트 어르신 놀이터 조성 ▲홍양저수지 유원지 진입로 개설 등 완료 및 지속추진 54건으로 54%의 공약이행률을 달성 중이며, 나머지 46건에 대해서도 정상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이 군수는 “군민과의 약속인 공약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전 부서가 모든 행정력을 집중해주길 바란다”당부했다.
 

‘백종원과 인연’ 대만 교류단 예산시장·예당호 등 찾아 

'안전한 충남' 대규모 산업단지 재난 대응 점검  [힘쎈충남 브리핑]
대만 지상향 교류단의 예산군 현장체험 모습.

예산군은 상호교류의 뜻을 밝힌 대만 타이둥현 지상향의 임건홍(林建宏) 향장을 비롯한 8명의 교류단이 26일부터 27일까지 이틀간 군청과 예산상설시장, 예당호 등을 방문했다고 밝혔다. 

이번 방문 계기는 백종원 대표의 더본코리아 해외사업부와 지상향이 도시락 출시를 논의하던 중 예산군의 슬로시티와 쌀이 유명한 것이 유사해 지상향에서 교류를 먼저 제안한데 따른 것으로 예산군도 지상향과의 우호교류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여 방문이 이뤄졌다. 

교류단은 26일 예산군청에서 열린 열렬한 환영식에 참석했으며, 예산상설시장에 마련된 오찬장에서 함께 다양한 식사를 나누는 등 훈훈한 분위기를 이어갔다. 

또한 지상향은 예산상설시장에서 지역농특산물을 활용한 다양한 메뉴를 살펴보고 골목양조장의 막걸리 제조시설 및 백종원 대표의 더본외식산업개발원도 견학했으며, 신암에 위치한 예산농산물유통센터(APC) 견학을 통해 예산의 대표 농산물인 사과의 유통 및 작업 과정을 살피고 배우며, 궁금한 점을 질의하는 시간을 가지기도 했다. 

이어서 교류단은 대흥슬로시티의 ‘느림의 미학’과 의좋은 형제에 대한 관광상품을 체험했으며, 예산을 대표하는 예당호 출렁다리와 모노레일도 즐기고 덕산온천과 수덕사 등을 방문해 예산의 대표적인 관광지를 모두 둘러보면서 앞으로도 지속적인 상호교류에 나설 것을 약속했다.
 

최재구 군수는 “대만에서부터 우리 군을 방문해주신 임건홍 지상향장을 비롯한 교류단 여러분 모두를 뜨겁게 환영한다”며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와 함께 민관 협업으로 건설적인 우호관계를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지상향은 대만 중동부 지역의 타이둥현에 속해 있는 인구 8천 명의 도시로 농업과 관광업이 발달했다.

[동정]

김태흠 충남지사는 28일 오전 9시 30분 도청 백제몰에서 열리는 2024년 라오스 지원 구급차 출하식에 참석한다.

이용록 홍성군수는 28일 오전 10시 30분 군청 회의실에서 열리는 2024년 제2회 (재)홍주문화관광재단 이사회에 참석한다.

최재구 예산군수는 28일 오후 2시 예산군문예회관에서 열리는 충남형 스마트팜 심포지엄에 참석한다.

오성환 당진시장은 28일 오후 3시 30분 신성대학교 본관 2층에서 하는 ‘신성대학교-당진시청소년재단 업무협약식’에 참석한다.

박범인 금산군수는 28일 오후 2시 금산군농업기술센터에서 열리는 금산군 농업인대학 입학식에 참석한다.

내포=홍석원 기자 001hong@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