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군, 고창갯벌 천연기념물 철새 서식처 안전펜스 설치

입력 2024-04-18 11:30:23
- + 인쇄
고창군, 고창갯벌 천연기념물 철새 서식처 안전펜스 설치
고창갯벌에 날아든 뿔제비갈매기

전북 고창군이 고창갯벌에 날아드는 천연기념물 철새 서식처 보존관리에 힘을 쏟고 있다. 

18일 고창군에 따르면 고창갯벌은 다양한 종의 철새를 근거리에서 관찰할 수 있어 전국의 탐조전문가들을 비롯한 수많은 관광객들이 매년 찾아오고 있다.

고창갯벌에 접근이 쉬운 만큼 인위적 환경에도 쉽게 노출돼 철새 서식지의 훼손과 철새 개체 수 감소 등의 우려가 제기돼왔다. 

이에 고창군은 주요철새 서식지(상하면 자룡리 일원)를 중심으로 관광객의 과도한 접근을 방지하기 위한 안전펜스와 안내판을 설치했다.

아울러 철새가 집중적으로 날아드는 4~6월 중에는 철새지킴이 인력을 배치해 인위적인 간섭이나 방해 없이 철새들이 머물 수 있는 안정적인 서식 환경 조성에 공을 들였다. 

고창갯벌은 국제적으로 중요한 철새 서식지로 가치를 인정받아 지난 2021년 7월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됐다. 고창갯벌에는 황새, 뿔제비갈매기, 검은머리물떼새 등 멸종위기종과 천연기념물을 포함하여 160여 종 10만여 마리의 조류가 서식하고 있다.

특히 작년에는 고창군 최초로 고창갯벌에서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황새(멸종위기 야생생물 1급)가 새끼를 낳는데 성공했다. 세계적으로 100여 마리 남은 것으로 추정되는 뿔제비갈매기(멸종위기 야생생물 1급)도 꾸준히 관측되고 있다.

고창=박용주 기자 yzzpark@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