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이 알고 싶다’ 육군상사 염순덕 피살사건 2부 방영… 조작 있었을까

‘그것이 알고 싶다’ 육군상사 염순덕 피살사건 2부 방영… 조작 있었을까

기사승인 2018-03-31 11:21:48
- + 인쇄

‘그것이 알고 싶다’ 육군상사 염순덕 피살사건 2부 방영… 조작 있었을까

故 염순덕 상사 피살사건엔 조작이 있었을까.

31일 방송되는 SBS '그것이 알고 싶다‘는 지난주에 이어 ’육군상사 염순덕 피살사건‘의 진실을 파헤친다.

염순덕 육군상사는 2001년 가평군 한 도로에서 피살됐다. 지난주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시신 발견 직후 현장과 현장인근에서 담배꽁초와 범행도구가 발견돼 유력한 용의자가 두 명의 군인으로 좁혀졌으나, 17년간 미제가 된 이 사건을 소개했다.

31일 방송되는 2부는 17년 전 사건이 미궁으로 빠진 것에 결정적인 이유가 있다는 제보자의 증언으로 시작된다. 누군가 유력 증거를 조작하고 수사에 혼선을 줘 사건을 해결하지 못하게 했다는 것.

‘그것이 알고 싶다’ 제작진은 당시 관할 기무부대 내부보고서를 어렵게 입수했다. 본격적인 수사가 이뤄지기 전에 작성된 최초 보고서에는 故 염순덕 상사의 사망 원인을 경찰 조사와는 다른 방향으로 추정하고 그 근거를 제시하고 있다. 제작진은 기무사가 초기부터 군 수사 방향에 미친 것은 아닐까 의문을 제시한다.

염순덕 상사 시신 곁에서 발견된 담배꽁초에서 발견된 DNA가 확인된 두 용의자. 한 명은 같은 부대 소속 수송관 홍 준위고 다른 한 명은 당시 염상사의 부대를 관할하던 기무부대 이 중사였다. 하지만 2016년 재수사로 유력한 증거가 재확인됐음에도 두 사람은 어떤 이유에서인지 구속 수사를 받지 않고 진실 규명은 지연됐다.

그러던 중 지난 2월 기무사 소속이던 용의자는 청주 모처에서 차량 내부에 번개탄을 피워 스스로 목숨을 끊은 채 발견됐다. ‘그것이 알고 싶다’ 측은 취재를 통해 17년 전 사건 현장에서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추적한다.

반전에 반전을 거듭하며 여전히 많은 의혹을 남기고 있는 ‘그것이 알고 싶다’ 육군상사 염순덕 피살사건 2부는 31일 오후 11시 15분 방송된다.

인세현 기자 inout@kukinews.com / 사진=SBS '그것이 알고 싶다‘ 제공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