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탑방에서 내려온 박원순, 강북 개발 먹힐까

기사승인 2018-08-22 02:00:00
- + 인쇄

옥탑방에서 내려온 박원순, 강북 개발 먹힐까

최근 박 시장이 발표한 강북권 인프라 투자 계획의 실효성을 두고 부동산 중개업계, 학계, 건설업계 등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흘러나오고 있다. 일각에서는 다음 행보인 대권을 의식한 사업이라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강북 인프라 투자 실효성 '글쎄'

통상 인프라 구축과 같은 재개발은 재건축과는 다르게 중장기적으로 계획, 시행된다. 다양한 이해관계가 얽혀 있기 때문이다. 특히 도로·교통·주거 등 생활기반 인프라 확대 및 확충의 경우 그 이해관계는 더욱 복잡하다. 현재 강북 지역은 기존 70년대, 80년대에 지어진 건물들이 많아 도시 전체적으로 노후화가 많이 진행된 상태다. 이에 일부 재건축보다 대대적인 재개발이 필요한 상황이다. 

하지만 업계에선 박 시장의 이번 강북개발 사업의 실효성에 의문을 제시하고 있다. 중장기적인 계획 없이 성급하게 이뤄졌다는 설명이다. 또한 재개발은 기존 중앙정부의 집값 안정화 정책 기조에 반하는 방향이기 때문에, 관련 업체와 충분한 협의 없이 이뤄진 이번 강북 개발 사업이 과연 효과가 있을지도 미지수다.

권대중 교수(명지대 부동산학과)는 “강북 개발뿐만 아니라 모든 개발은 단기간에 발전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라며 “중앙정부 및 관련 업계와 충분한 협의 후에 발표됐어야한다”고 말했다. 부동산중개업계 관계자는 “용산·여의도 통합개발의 경우에도 집값 상승을 바로 잡으려는 중앙정부의 정책과 상충되는 모습을 보였다”며 “이번 강북 개발은 중앙정부와 협의 후 신중하게 접근할 필요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대권 의식 아니냐는 비판 일기도

이같은 상황에서 박 시장의 강북개발 사업은 다음 대권행보를 의식한 행동이 아니냐는 비판도 일고 있다. 서울시장 최초 3선 타이틀을 거머쥔 박 시장의 최대 약점은 지금껏 이뤄낸 굵직한 성과가 없다는 점이다. 다음 대권을 생각한다면 지금부터 시동을 걸어야 하기 때문에, 이번 강북개발을 빌미로 승부수를 띄웠을 거라는 설명이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최근 서울시가 지속적으로 개발 사업을 발표하고 있지만, 제대로 추진되고 있는 사업은 아직 없다”며 “장기적으로 본다면 이 같은 개발 사업은 건설사에게 좋은 일감일 수 있겠지만, 현재로선 좋고 나쁘고를 판단할 기준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과거 이명박 전 대통령의 경우 청계천 복원 사업 등과 같은 떠오르는 사업이 있지만 박 시장의 경우엔 없다”며 “대권 생각이 있다면 강북개발을 그 승부수로 띄웠을 것”이라고 말했다.

부동산중계업계 관계자는 “박 사장의 이번 강북개발은 결국 그의 다음 행보인 대권을 의식한 정치적 행동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며 “최근 종료한 강북 옥탑방 한달살기 체험도 결국 강북 지역 사람들의 표심을 얻으려는 시도로 보인다”고 전했다.

안세진 기자 asj0525@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