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인보사 사태, 정부는 책임 없나?”

기사승인 2019-05-29 09:48:09
- + 인쇄

바른미래당 최도자 수석대변인은 29일 “세계 첫 유전자 치료제라 알려졌던 인보사가 결국 판매허가가 취소되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코오롱생명과학을 형사고발하는 것으로 인보사 사태를 일단락하려는 듯하다. 허가권자로서 부실심사에 공식적인 사과도 없이 제약사에게만 책임을 전가하는 꼴”이라고 비판했다.

최 수석대변인은 “가장 걱정되는 것은 4천명이 넘는 투약환자들의 안전이다. 식약처는 안전에 큰 문제가 없다고 하지만 여전히 부작용에 대한 우려는 남아있다. 지금까지 환자정보를 확인된 경우는 1천여 명으로 전체 투약환자의 4분의 1에 불과하다. 식약처도 이를 의식하고 코오롱생명과학에게 모든 환자에 대한 이상반응을 조사하도록 했다. 하지만 이번 사건으로 고발된 피의자에게 사건의 사후관리를 맡긴 것이다. 식약처의 안일한 인식과 대응에 기탄을 금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최 수석대변인은 “이번 사태는 허위자료의 부실심사하고 허가를 내준 정부의 책임이 크다. 언론에서는 허가 과정에 대한 의혹과 추가진상조사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정부 연구지원금 82억 원은 환수되고 검찰의 조사범위는 관련자 비위 여부까지 확대돼야 한다. 정부는 정부 차원의 보상을 포함한 투약환자 사후관리 방안과 부실심사에 대한 대국민 사과 및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영수 기자 juny@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