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타 변이' 확산에 7월 거리두기·격리면제 우려…"국내 유행 통제 중"

예방접종 효과 등 다른 변이 바이러스와 유사, 국내 점유율도 우려할 수준 아냐

기사승인 2021-06-24 11:50:05
- + 인쇄
'델타 변이' 확산에 7월 거리두기·격리면제 우려…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에서 방역 관계자들이 해외 입국자들에게 동선을 안내하고 있다. 박태현 기자


[쿠키뉴스] 유수인 기자 = 인도 유래 '델타 변이' 확산, 국내 2차 백신 접종 미진 등을 우려해 방역수칙 조정 시점을 연기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방역당국은 "국내 유행은 안정적으로 통제되고 있다"고 입장을 밝혔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24일 백브리핑에서 "델타 변이바이러스에 대한 세계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관련 질문들이 많이 들어온다. 변이 바이러스의 위험성은 방역대책본부(방대본)에서 평가하고 있다"며 "델타 변이의 감염력, 치명력이 조금 높은 수준이긴 하지만 예방접종 효과나 억제 가능성은 다른 변이 바이러스와 유사하다. 그런 점에 근거해서 격리 면제 국가나 방역강화국가를 선정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델타 변이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 등 국내 정책과 관련해 두 가지 강조하고 싶은 게 있다. 우선 국내 유행은 평균 500명대에서 플러스 마이너스 100명 정도로, 감염 확산속도나 유행 규모는 안정적으로 통제되고 있다"면서 "또 국내 변이 바이러스 검출 비율은 약 40%이지만 대부분 알파변이이고, 델타는 10%대 수준이다. 국내 점유율 자체는 우려할 수준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런 측면에서 현재 거리두기 개편안 시행을 연기하며 자영업자나 소상공인의 피해를 누적시키는 상황을 만든느 것은 피해야 한다고 본다"고 부연했다. 

윤태호 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7월 전 거리두기 방역수칙 또는 예방접종자 인센티브 방침 조정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거리두기와 관련해서) 현재로서는 발표한지 얼마되지 않았고, 각 시도별 이행기간 적용 등에 대해 조사를 하고 있는 사항"이라며 "인센티브 조정 부분도 아직까지는 검토 단계가 아니다. 방대본에서 별도로 준비하고 있는지는 잘 모르겠으나 큰 변동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윤 반장은 직계가족 방문 목적으로 격리면제 혜택을 줄 경우 국내 델타 변이 확산 가능성을 높일 수 있지 않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도 "현재 명확하게 답변하기는 어렵다. 전반적으로 외국 입국자 위험도 평가는 방대본에서 주기적으로 하고 있다"면서 "위험도 평가에 근거해서 직계가족 방문 면제 혜택이 주어진 거다. 과거에 결정했던 부분을 변경할만큼 중대한 사유가 되는지 평가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델타 변이라고 하더라도 아스트라제네카나 화이자 접종자는 백신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어 그런 부분을 총괄적 검토해 추가 논의를 해야 한다. 우선적으로는 해외 주요국가의 위험도 평가가 진행돼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suin92710@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