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당대표 차출설 부인...“법무부장관 역할 다할 것”

“김의겸 10억 손배소, 공익 부합”
문재인 소환 가능성엔 즉답 피해

기사승인 2022-12-07 10:47:57
- + 인쇄
한동훈, 당대표 차출설 부인...“법무부장관 역할 다할 것”
한동훈 법무부장관.   사진=임형택 기자

한동훈 법무부장관이 국민의힘 당대표 차출설에 대해 부인했다. 대신 법무부장관으로서 역할에 최선을 다할 거라고 강조했다.

한 장관은 7일 오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 출석 직전 기자와 만나 “지금까지 법무부장관으로서 할 일을 해왔고 부족하지만 최선을 다해왔다”며 “앞으로도 그럴 생각밖에 없다”고 차출설에 대해 일축했다.

앞서 주호영 원내대표는 지난 3일 대구·경북 언론인 모임에서 “차기 당 대표는 수도권 대처가 되고 MZ세대에게 인기 있는 대표여야 한다”며 “현재 거명되는 당권주자들은 당원들 성에 차지 않는다. 총선에서 이길 수 있는 확신이 있는 사람이 안 보인다는 게 당원들의 고민”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한동훈 장관 차출설이 불거졌다. 전날 다수 여권 인사가 한동훈 차출설에 대해 부정적인 반응을 보인 데 이어 한 장관이 직접 차출설에 대한 입장을 밝힌 것이다.

한 장관은 김의겸 민주당 대변인에 대해 10억 손배소 소송을 제기와 관련해서는 공익에 부합하는 조치라는 점을 강조했다.

한 장관은 “(국회의원의) 면책특권이 거짓 가짜뉴스를 유튜브와 협업해 확산시켜 국민의 눈과 귀를 가리는 것까지 허용하는 것은 아니다”며 “최근 한 달간의 일로 인해 사회적 소모가 컸지만 흐지부지하게 넘어간다면 계속 다른 국민에게도 그렇지 않겠느냐”고 밝혔다.

이어 그는 “(김의겸 의원) 본인 스스로 공언했고, 법무부장관의 지위를 감안하더라도 (손배소를 제기하는 게) 더 공익에 부합한다”고 부연했다.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해 문재인 전 대통령이 소환될 가능성에 대해서는 즉답을 피했다. 

한 장관은 “제가 말씀드릴 문제는 아니다”면서도 “제 기억으론 문 전 대통령께서 대북 송금 특검을 하셨는데 유감스럽지만 (불법이 드러나면) 김대중 전 대통령도 책임지셔야 한다는 말을 하신 걸로 안다”고 말했다.

황인성 기자 his1104@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