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생계비대출 정식 출시…현장은 ‘북적’

27일부터 상담 시작…당일 자금 입금받을 수 있어
본사 인력 동원해 빠른 안내·상담…제출 서류 안내 미흡은 아쉬워

기사승인 2023-03-28 06:00:17
- + 인쇄
긴급생계비대출 정식 출시…현장은 ‘북적’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 걸려있는 긴급생계비대출 안내문구.   연합뉴스 제공

저신용 차주들이 불법사금융으로 내몰리지 않도록 정부가 발표한 ‘긴급생계비대출’이 27일부로 정식 출시됐다. 이번 정부지원 상품은 어렵지 않은 조건과 최대 100만원까지 상담 당일 지급받을 수 있다는 장점으로 사전예약 기간부터 출시 당일까지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대출 신청 후 지급까지 단 하루…긴급생계비대출 27일 정식 출시

금융위원회는 이달 27일부터 급전이 필요한 취약계층에게 자금을 지원하는 소액생계비(긴급생계비) 대출 상담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긴급생계비대출은 불법사금융 시장으로 내몰리는 저소득·저신용 차주를 위한 상품으로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신청할 수 있다.

신청 대상은 신용평점 하위 20% 이하, 연소득 3500만원 이하 성인들이며 연체 이력을 따지지 않는다. 

올해 긴급생계비 대출 재원은 은행 등의 기부금으로 마련한 1000억원이다. 대출 한도는 100만원으로 최초 50만원이며, 6개월 이상 성실하게 상환하면 추가로 대출이 가능하다. 이자는 연 15.9%이며, 금융교육을 이수하고 성실 상환 시 연 9.4%로 낮아진다.

이처럼 조건이 간단하다 보니 사전 예약 기간 신청자들이 몰린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위에 따르면 소액생계비대출 상담신청 사전 예약 결과 98% 수준의 예약이 접수됐으며, 총 예약 건수는 2만5144건이다. 온라인을 통해 1만7225건, 콜센터를 통해 7919건이 예약됐다.

김주현 금융위원장도 긴급생계비대출 출시 첫날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방문해 집행현장을 점검했다. 김 위원장은 “연 수백% 금리의 불법사금융으로 밀려나지 않고 공공부문에서 제공하는 소액생계비대출을 이용할 기회를 드리게 돼 의미가 크다”며 “소액생계비대출이 처음 시행되는 제도인 만큼 시행착오가 있을 수 있지만 운영 현황을 면밀히 살펴 필요한 보완 방식을 신속하게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서민금융진흥원의 모든 역량을 총동원하고 있지만 많은 분이 대출을 기다리는 만큼 더 원활한 상담이 이뤄질 수 있도록 추가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긴급생계비대출 정식 출시…현장은 ‘북적’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 방문해 당부의 말을 전하고 있다.   금융위원회 제공

“상담 일정만 한 달 꽉 찼어요”…‘서류 안내’ 미흡은 아쉬워

쿠키뉴스가 27일 방문한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는 취업·복지 상담 창구를 포함해 총 6개 창구를 운영하고 있었다. 신청자들은 대출금 사용 목적을 밝히고 이자 및 원리금을 성실 납부하겠다는 상환 계획서를 작성한 후 대출금을 지급받을 수 있다.

오전 9시30분부터 전국 센터에서 상담을 시작한 가운데 대출 상담을 위해 방문한 고객들로 북적거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만 사전 예약 고객들이 주로 방문하다 보니 상담은 비교적 빠르게 끝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서민금융진흥원에서는 상담 신청자들이 몰릴 것을 대비해 본사 인력들을 추가로 파견해 상담 안내를 돕고 있었다.

센터에 방문한 고객들은 5060 장년층들을 비롯해 2030세대들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 이를 두고 서금원에서는 불법사금융의 폐해가 청년세대들에게도 악영향을 주고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을 내놨다. 

서금원 관계자는 “2030세대들에게 뻗치는 불법사금융의 경우 금액이 크지 않은 소액이지만 이를 메꾸기 위한 돈이 없어 재차 불법사금융을 이용하는 악순환의 고리가 이어지기 쉽다”며 “이번 긴급생계비대출을 통해 불법사금융의 연쇄고리를 끊을 수 있게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다만 방문고객들 중 발길을 돌려야 하는 이들도 많았다. 긴급생계비대출은 사전 예약제로 운영되고 있어 미리 온라인으로 접수하지 않은 경우 상담을 받을 수 없기 때문이다. 서금원 관계자는 “지금 현장에 방문한 고객들 대다수가 사전 신청을 끝내고 상담을 위해 온 분들이다”라며 “사전 신청을 하지 못한 분들은 온라인이나 콜센터를 통해 신청할 수 있는 법을 알려드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어떤 서류가 필요한지 알려주지 않아 아쉬웠다는 이야기도 나왔다. 상담을 마친 한 방문객은 “사전예약 이후 센터에 대한 내용은 전달받았지만, 무엇이 필요한지는 알려주지 않았다”며 “미리 인터넷에서 찾아본 덕분에 재방문 할 필요 없이 바로 상담을 끝낼 수 있었지만, 해당 정보를 사전에 안내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전했다.

김동운 기자 chobits3095@kukinews.com

긴급생계비대출 정식 출시…현장은 ‘북적’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