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가 반한 ‘쿵야’, 넷마블 핵심 IP로 부상하나

기사승인 2023-02-07 13:09:38
- + 인쇄
MZ가 반한 ‘쿵야’, 넷마블 핵심 IP로 부상하나
넷마블의 IP 양파쿵야가 최근 MZ 세대 사이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쿵야 레스토랑즈 인스타그램 캡처

‘맑은 눈의 광인(맑눈광)’. 맑은 눈을 가졌지만 왠지 모를 광기(狂氣)가 느껴지는 인물을 일컫는 밈(Meme‧인터넷 유행 코드)이다. 넷마블의 ‘쿵야 시리즈’에 등장하는 ‘양파쿵야’는 이를 가장 잘 설명하는 캐릭터로 꼽힌다. 특유의 초롱초롱한 눈빛을 한 채로 광기어린 행동들을 일삼아서다.

양파쿵야는 넷마블이 2003년 공개한 야채·과일·주먹밥 등을 의인화한 캐릭터 ‘쿵야’의 일원이다. ‘야채부락리’, ‘쿵야 어드벤처’ 등의 온라인 게임으로 이용자들과 만났다. 20년도 더 된 지식재산(IP)이지만 최근 맑눈광 밈과 더불어 MZ 세대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어느덧 넷마블의 핵심 IP로 부상할 조짐까지 보인다. 


MZ가 반한 ‘쿵야’, 넷마블 핵심 IP로 부상하나
젊은 세대들의 솔직한 마음 속 소리를 담아 공감을 자아낸다.   쿵야 레스토랑즈 인스타그램

넷마블의 콘텐츠 마케팅 자회사 엠엔비(MNB)가 작년 3월 개설한 ‘쿵야 레스토랑즈’ 인스타그램 계정이 계기가 됐다. 쿵야 레스토랑즈는 애니메이션 ‘쿵야쿵야’의 스핀오프 버전으로, 2022년을 무기력하게 살아가는 쿵야들의 이야기를 담아 젊은 세대들의 공감을 자아냈다. 쿵야 레스토랑즈 인스타그램은 개설 1년도 안 돼 팔로워가 10만 명에 육박했다. 

관련 상품도 불티나게 팔린다. 작년 12월 텀블벅을 통해 진행된 쿵야 굿즈 펀딩 프로젝트에는 1달 만에 504명의 후원자가 1500여 만 원을 모금했다. 지난달 17일 출시한 카카오톡 이모티콘 ‘양파쿵야의 줏대 있는 하루’는 출시 직후 ‘많이 선물하는 이모티콘’ 1위를 달성한 데 이어 하루 만에 전체 인기 순위 1위에 오르기도 했다. 7일 기준으로도 전체 4위, 10⋅20대 사이에선 3위를 기록하는 등 여전한 관심을 받고 있다.

MZ가 반한 ‘쿵야’, 넷마블 핵심 IP로 부상하나
양파쿵야의 인기에 힘입어 최근엔 다양한 브랜드와 컬래버도 진행 중이다.   넷마블

양파쿵야의 인기에 힘입어 넷마블은 다양한 굿즈를 제작하고 쿵야쿵야 애니메이션을 유튜브에 재업로드 하는 등 인지도 확대에 힘쓰고 있다. 최근에는 자사의 온라인 스토어에서 쿵야 IP 관련 굿즈 할인 행사를 진행하는 한편, 다양한 브랜드와의 컬래버를 통해 적극적인 마케팅에 나섰다.

엠엔비에 따르면 쿵야 레스토랑즈는 LUNA(루나) 화장품과 컬레버레이션을 통해 올리브영 온라인 몰 기획전에 참여한다. 오는 13일까지 올리브영 온라인 몰에서 루나의 ‘수분 광 팩트 클리어’ 구매 시 양파쿵야 팩트 데코 스티커, 양파쿵야 손거울 등이 담긴 ‘수분 光기 키트’를 증정한다. 또한 ‘컨실러’를 2개 이상 구매하는 고객들에게는 양파쿵야 다이어리 데코 스티커와 키링 등이 담긴 ‘잡티감퇴 키트’를 제공한다.

글로벌 시장의 문도 지속적으로 두드리고 있다. 넷마블은 작년 2월 쿵야 영어이름을 ‘KUYA’로 바꾸고 유튜브 공식 채널을 통해 해외 이용자를 대상으로 ‘쿵야 애니메이션’을 공개하고 있다. 

넷마블 관계자는 “최근 쿵야 IP에 보내주시는 많은 관심에 보답하고자 다양한 활동들을 준비하고 있다. 브랜드 콜라보 등 쿵야만의 재치가 돋보일 향후 행보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문대찬 기자 mdc0504@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