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여정 “안보리 논의 불쾌…위성 발사 지속할 것”

기사승인 2023-06-04 20:32:17
- + 인쇄
김여정 “안보리 논의 불쾌…위성 발사 지속할 것”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   쿠키뉴스 DB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북한의 군사정찰위성 발사를 단독 안건으로 논의한 것에 대해 불쾌하게 생각한다고 했다. 또 앞으로는 위성을 쏘더라도 국제해사기구(IMO)에 사전 통보하지 않을 수 있다는 태도를 밝혔다.

북한은 4일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논평에서 “유엔헌장 정신에 대한 모독이고 왜곡”이라고 이같이 밝혔다. IMO가 처음으로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규탄하는 결의문을 채택한 것에 대해서도 “우리의 위성 발사 사전 통보에 반(反) 공화국 결의 채택으로 화답한 만큼 우리는 이것을 우리의 사전 통보가 더는 필요 없다는 기구의 공식 입장으로 간주하게 될 것”이라고 짚었다.

그러면서 “앞으로 국제해사기구는 우리가 진행하게 될 위성 발사의 기간과 운반체 낙하지점에 대해 자체로 알아서 대책 해야 할 것”이라며 “그로부터 초래되는 모든 후과에 대해 전적으로 책임질 각오를 가져야 할 것”이라고 비난했다.

이날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함께 발표된 김 부부장의 담화문에서는 “우리의 주권에 대한 노골적인 무시이고 유린이며 침해”라며 “안보리가 미국이 하자는 대로 걸핏하면 북한의 주권적 권리 행사를 문제시하는 데 대해 대단히 불쾌하게 생각한다”고 전했다.

그는 안보리의 대북 제재들이 불공정하게 이뤄졌다며 “우리는 언제 한번 불법적인 제재 결의들을 인정해 본 적이 없으며 앞으로 백번 천번 가한다고 해도 이런 입장은 절대 불변”이라며 “한켠에서는 일방적으로 당하기만 하고 다른 한켠에서는 집단으로 달라붙어 압력을 가하는 이러한 불균형적인 상황이 언제까지나 하리라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오산”이라고 꼬집었다.

김 부부장은 또 “미국과 그 추종 세력들이 지루함을 느낄 때까지, 자기들의 선택이 잘못됐음을 자인할 때까지 시종일관 강력히 대응할 것이며 우리가 해야 할 일들을 멈춤 없이 해나갈 것”이라며 군사정찰위성 발사 계획을 지속할 것을 밝혔다.

앞서 북한은 지난달 31일 군사정찰위성이라며 우주 발사체를 쏘아 올렸지만 이는 제대로 비행하지 못하고 서해에 추락했다. IMO는 북한의 도발 직후 영국 런던 본부에서 “불법적 미사일 발사 행위를 중단하라”는 내용의 결의문을 처음으로 채택했다.

한편 군 당국은 북한이 발사한 우주발사체 잔해 일부에 대한 수색과 인양 작업을 진행 중이다.

안소현 기자 ashright@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