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진공-한국남동발전, 중기 온실가스 감축 선순환 체계 구축

기사승인 2023-06-22 12:12:27
- + 인쇄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하 중진공, 이사장 김학도)과 한국남동발전(이하 남동발전, 사장 김회천)은 중소기업 탄소중립과 온실가스 감축 공동 대응 협업체계 구축을 위해 22일 동산글로벌(대표이사 손한필)을 방문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지난 3월 정부에서 발표한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 조정 발표에 따라 확대된 산업계 감축 목표 달성에 중소기업의 동참을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중진공-한국남동발전, 중기 온실가스 감축 선순환 체계 구축

양 기관은 온실가스 감축 상생협력 실천 모델을 정립해 중소기업의 탄소자산 발굴 지원에 나선다. 고탄소 배출 업종 영위 중소기업의 에너지 효율 개선부터 온실가스 상쇄 배출권 거래까지 탄소중립전환을 원스톱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동산글로벌은 중진공이 추천한 첫 번째 기업으로 연신 및 가공사를 제조해 납품하는 섬유업체다. 에너지저장시스템(ESS), 태양광, 고효율 설비 도입 등 연간 약 600톤CO2 이상의 온실가스 저감을 모범적으로 실천하고 있다.

이번 협약으로 중진공은 온실가스를 감축시키는 고효율 설비를 지원하고 남동발전은 감축된 온실가스를 외부감축사업에 등록하기 위한 컨설팅과 이를 통해 발생된 배출권 구매 등 중소기업의 실질적인 탄소중립 실천을 지원하게 된다.

김문환 중진공 혁신성장본부장은 "정부 지원사업 특성 상, 시설지원 등 인프라 조성에 집중돼 후속 실천·관리 기능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라며 "이번 협약을 통해 중소기업에 지원된 인프라를 통한 탄소감축활동을 지속할 수 있고 탄소중립 실천은 비용이 아닌 수익이라는 인식 전환을 위한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다"고 밝혔다. 

한편 중진공은 중소기업의 온실가스 배출현황 진단 및 개선을 위해 탄소중립수준진단 사업과 탄소중립 자발적 동참을 위해 온실가스 인벤토리 시스템을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특히 올해 중소기업의 탄소중립·ESG 지원을 위해 예산 약 2100억원을 확보하고 △정책자금 융자(Net-Zero 등) △컨설팅 지원 △설비도입 지원 △전문인력 양성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진주=강연만 기자 kk77@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