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에 또 폭우 쏟아진다

23일 새벽까지 수도권 중심 최대 180㎜호우
위기경보 최고 수준인 ‘심각’

기사승인 2023-07-22 21:46:38
- + 인쇄
수도권에 또 폭우 쏟아진다
사진=박효상 기자

행정안전부는 22일 밤부터 23일 새벽 사이 수도권을 중심으로 많은 곳은 180㎜ 이상의 강한 비가 내릴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22일 오후 9시부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단계를 2단계로 격상했다고 밝혔다.

위기경보 수준은 최고 단계인 ‘심각’ 단계를 유지했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부터 24일까지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가 오겠고, 특히 23일은 중부지방과 전라권을 중심으로, 24일은 충청남부와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매우 강한 비가 내릴 것으로 전망된다.

24일까지 예상 강수량은 서울·인천·경기 50~120㎜, 강원내륙·산지 30~80㎜, 대전·세종·충청내륙 30~80㎜, 광주·전남 50~100㎜, 전북 30~100㎜, 부산·울산·경남 50~100㎜, 대구·경북남부내륙 20~60㎜, 경북북부내륙 30~80mm, 제주 30~80㎜ 등이다.

행안부는 중대본 비상근무 2단계 격상 요건이 충족되지는 않았으나 수도권을 중심으로 많은 비가 올 것으로 예상되고 그간 전국적으로 많은 양의 비가 내려 추가적인 피해 발생 우려가 높을 것으로 판단해 선제적으로 격상한다고 설명했다.

중대본은 23일 새벽까지 수도권과 강원도를 중심으로 많은 비가 예상됨에 따라 반지하주택, 지하주차장 등 지하공간내 침수발생시에는 즉시 통제 및 대피를 실시하고, 대피가 어려운 취약계층은 지정된 조력자와 협력하여 대피를 적극 지원할 것을 관계기관에 지시했다.

지하차도의 경우 예비특보 단계에서부터 예찰과 적극적인 상황관리를 실시하고, 정량적 기준에 미달하더라도 위험징후 감지 시 신속하게 통제할 것을 당부했다.

해안가, 하천, 계곡, 산사태 발생지역 등 위험구간에 대해서는 접근을 금지하고 특히 산불피해지역의 토사유출이 발생되지 않도록 위험요인을 철저히 점검하고 신속하게 조치할 것을 요청했다.

또한 북한지역에 많은 강우가 예상되는 만큼 임진강 유역 등 접경지역 하천 수위 관측에 만전을 기하고, 인명피해 예방조치에 철저를 기할 것을 지시했다.

연이은 강우로 지반이 약해져있는 만큼 산지·급경사지 등 위험지역 예찰을 강화하고 작은 위험요인이라도 발견된 경우에는 즉시 조치하는 한편 필요시 경찰과 협업할 것을 당부했다.

특보 발령과 관계없이 하천범람이 우려되는 경우에는 하천 주변의 도로와 지하차도, 산책로 등은 즉시 통제하고 통제 후에는 통제상황에 대해 재난문자, 전광판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 알릴 것을 요청했다.

한창섭 행안부 차관(중대본부장)은 “최근 호우가 연일 지속되고 있어 지반이 약화돼 있을 뿐만 아니라 하천 수위도 올라와 있어 적은 비에도 급류로 인한 사고 위험성이 높은 상태”라며 “하천변 산책로, 등산로 등 급류로 인한 사고 위험이 높은 곳은 접근하지 마시고 지하차도, 저지대 도로 등 이상징후 발생시 통제에 협조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김찬홍 기자 kch0949@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