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DS, 시험인증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기사승인 2023-09-06 11:15:37
- + 인쇄
KT DS, 시험인증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KT DS가 시험인증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했다. KT DS

국내 대표 7개 시험 인증기관의 데이터를 한 곳에서 찾아볼 수 있게 됐다.

KT그룹의 IT 서비스 전문기업 KT DS가 국내 시험인증 기관의 데이터를 관리하는 ‘시험인증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했다고 6일 밝혔다. 한국의류시험연구원, 한국산업기술시험원, 한국화합융합시험연구원,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한국기계전지전자시험연구원, FITI시험연구원, KOTITI시험연구원 등 7개 시험인증기관의 데이터를 한 곳에서 살펴보고 활용할 수 있다. 기업과 소비자를 지원하는 국가차원의 통합 빅데이터 플랫폼이다. 한국의류시험연구원에서 구축 사업을 주관했다.

해당 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의 산업혁신기반 구축 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2021년부터 4년간 총 4차에 걸쳐 추진된다. KT DS는 플랫폼의 기반을 구축하고 고도화 및 표준화를 거쳐, 서비스 포탈까지 완성하는 1, 2차 사업을 맡았다.

시험인증 빅데이터 플랫폼이 완성되면서 개별로 흩어져 관리되던 제품의 성능, 안전성, 신뢰성 시험/검사 데이터를 한눈에 볼 수 있고, 각 기관이 보유한 인증 데이터, 성적서 데이터를 수집, 표준화, 통합 저장, 분석할 수 있는 데이터 기반 서비스 체계가 갖춰졌다. 또 시험인증에 참여하는 기업과 소비자가 시험인증 기관의 데이터를 직접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 포탈을 개발했다.

기업 대상 서비스인 ‘내 손안의 시험인증 서비스’는 기업형 마이데이터 개념의 서비스로, 기업이 자사의 제품 시험인증 데이터를 추출, 가공, 분석해 제품 개발에 활용할 수 있을 예정이다.

소비자 대상 서비스인 ‘인증정보 QR 서비스’는 소비자가 모바일 기기로 QR코드를 스캔해 제품의 인증 정보뿐 아니라 기업이 홍보하고 싶은 정보까지 한 번에 조회할 수 있다.

주관기관인 한국의류시험연구원은 서비스 포탈과 시험인증 빅데이터 플랫폼의 성능 검증을 마치고 지난 5월 서비스를 시작했다. 본격적인 서비스 홍보 및 이용 확산을 위해 ‘시험인증 빅데이터 플랫폼 서비스 설명회’를 오는 8일 오후 2시 서울 강남구 섬유센터 3층 이벤트홀에서 개최한다. 설명회를 통해 플랫폼을 직접 체험할 수 있다.

신은호 한국의류시험연구원 융합표준연구소장은 “KT DS의 데이터 표준화 및 모델링, 아키텍처 역량과 KT넥스알의 솔루션을 통해 국내 대표 시험인증 기관의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저장하게 됐다”며 “양질의 데이터 분석을 통해 시험인증 기관의 신뢰성 제고와 기업의 제품개발 혁신의 가속화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손승혜 KT DS DX사업본부장은 “이번 사업은 KT DS가 시험 데이터 자산화와 데이터의 공급-수요 생태계 구축에 기여한 의미 있는 사례”라며 “KT DS만의 차별화된 빅데이터 처리 및 아키텍처 기술로, 데이터 기반 서비스 체계 구축과 데이터의 활발한 활용이 산업 전반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사업을 적극적으로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이소연 기자 soyeon@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