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야구 삼성, 시즌 종료 후 첫 행보는 단장 교체…이종열 단장 선임

이종열 신임 단장, LG에서만 선수 생활한 프랜차이즈 스타
은퇴 후 LG 및 국가대표팀 코치 맡아와…해설 위원도 소화

기사승인 2023-10-16 09:36:29
- + 인쇄
프로야구 삼성, 시즌 종료 후 첫 행보는 단장 교체…이종열 단장 선임
삼성 라이온즈의 신임 단장으로 선임된 이종열 단장(오른쪽). 삼성 라이온즈

프로야구 삼성 라이온즈가 단장 교체로 변화를 선언했다.

삼성은 16일 이종열 전 SBS 해설위원을 신임 단장을 선임했다고 발표했다. 지난 15일 NC전으로 정규시즌을 종료한 뒤 곧바로 신임 단장을 발표해 새 체제로 전환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이로써 2016년말부터 구단을 지휘해온 홍준학 단장이 물러나고 7년 만에 신임 단장 체제로 전환하게 됐다.

이 신임 단장은 1991년 LG 트윈스에 입단해 2009년 은퇴할 때까지 한 팀에서만 뛴 프랜차이즈 스타다. 은퇴 뒤 LG에서 코치로서 지도자 생활을 했고 이후 오랜 시간 방송 해설위원으로 활동하면서 국가대표팀의 전력분석과 수비를 지도하며 코치로 활동했다.

2019년 프리미어12를 시작으로 2020 도쿄올림픽, 최근 항저우 아시안게임에서 모두 국가대표 유니폼을 입었다.

선수 시절 LG에서도 선수단 내 리더십으로 그룹내 큰 신임을 받았던 이 신임 단장은 은퇴 이후에는 뛰어난 언변과 공부하는 모습, 그리고 대표팀 경력을 통해 전략가로서 이미지를 구축해왔다.

삼성은 “이 신임 단장이 최신 야구 트렌드에 맞는 강한 팀, 그리고 팬들에게 사랑받는 팀으로 만들어줄 적임자로 판단했다”고 밝혔다.

이 신임 단장은 구단을 통해 “KBO 최고의 명문 구단인 삼성 라이온즈의 단장을 맡게 돼 가슴이 벅차다. 다시 삼성의 푸른 왕조를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이 신임 단장은 16일 대구 삼성 라이온즈 파크를 방문해 직원들과 상견례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업무를 시작한다.

김찬홍 기자 kch0949@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