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대 오른 허구연 KBO 총재 “FA 뒷돈 거래 없었다”

지난 23일 유정주 민주당 의원 "KBO 제출된 FA 계약서 중 연감과 다른 계약서 발견"
허 총재 "자료 살핀 결과 뒷돈 거래 없어…전수 조사 방안 찾아볼 것"

기사승인 2023-10-24 19:30:52
- + 인쇄
국감대 오른 허구연 KBO 총재 “FA 뒷돈 거래 없었다”
로봇 판정 시스템에 대해 설명하는 허구연 한국야구위원회(KBO) 총재. 연합뉴스

허구연 한국야구위원회(KBO) 총재가 24일 국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자유게약(FA) 계약서 뒷돈 의혹 등 현안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전했다.

이날 국회에서 열린 대한체육회, 국민체육진흥공단 등 6개 기관에 대한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감에서는 프로야구 FA 문제의 신문을 위해 허 총재 등이 증인으로 채택됐다.

유정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23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국내 구단들이 KBO에 제출해 KBO가 보관하고 있는 FA 계약서 중 KBO가 매년 발표하는 야구 연감과 내용이 다른 계약서가 다수 발견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총액과 옵션에서 적게는 5천만원, 많게는 14억원의 차이를 보였고 계약서 일부는 선수 서명과 필체가 서로 다른 것도 발견됐다"고 폭로했다.

의원실에 따르면 유 의원은 지난 2010년부터 올해까지 KBO가 보관하고 있는 FA 선수 계약서와 매년 발표하는 야구 연감의 내용을 비교한 결과 서로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계약 10건을 발견했다.

유 의원은 이날 허 총재를 향해 야구 선수들의 FA 계약서 전수 조사 의향을 묻자 허 총재는 “2018년까지는 선수와 구단이 계약서를 각자 쓰고 KBO 사무국은 계약 내용을 공시해오다가 2019년부터는 이면 계약도 기재하는 통일 계약서를 사용하고 있다”라면서 “자료를 살핀 결과 뒷돈 거래는 없었다. 이와 관련된 내용을 유 의원께서 주신다면 좀 더 확인하겠다. 총재가 FA 계약서 전수 조사를 할 권한이 없다. 방안이 있는지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이날 국감장에서는 내년 KBO리그 도입을 앞둔 자동 스트라이크·볼 판정 시스템(ABS·Automatic Ball-Strike System)에 대한 얘기도 나왔다.

ABS는 로봇 심판이 볼·스트라이크를 판정하는 시스템이다. 지난 2020년부터 퓨처스(2군)리그에서 시범 운영됐는데 2024시즌부터 본격적으로 1군 무대에 도입된다. 올 시즌부터 메이저리그(MLB)에 도입된 이 제도는 실제 경기 시간을 줄이는 데 큰 역할을 했다는 평가를 받았데 KBO 무대에도 적용된다.

허 총재는 “그동안 시스템 및 하드웨어 검토, 리그 도입시 경기에 미치는 영향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왔다”며 “또 실행위원회 등을 통해 각 구단과 해당 내용을 공유하고 개선점을 보완해 왔다”고 전했다.

이어 “2020년부터 4년 간 2군 리그에서 시스템 고도화를 진행해 왔으며 볼-스트라이크 판정의 정교함과 일관성 유지, 그리고 판정 결과가 심판에게 전달되는 시간 단축 등의 성과를 거뒀다”며 “모든 투수와 타자가 동일한 스트라이크 존 판정을 적용 받을 수 있어 공정한 경기 진행이 가능해진다”고 기대했다.

한편 허 총재는 이날 마지막 발언 기회를 얻고 △청소년 스포츠 활성화 △프로야구 산업화를 위한 각종 제도 정비 △체육 예산의 증대 등 국내 스포츠 산업 활성화를 위한 의원들의 도움을 요청했다.

허 총재는 “미국은 야구장 안에 스포츠 토토와 같은 게임을 할 수 있는 시설이 있을 만큼 스포츠 활성화가 돼 있지만 우리나라는 규제가 정말 많다. 예산 확보가 곧 경쟁력으로 이어지기에 의원님들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문체부 관계자는 “청소년 스포츠 활성화는 교육부와 잘 협의해보겠다. 아울러 지역 스포츠 예산이 좀 더 늘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김찬홍 기자 kch0949@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