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학회 “1형 당뇨병, 난치성 질환 인정돼야”

당뇨관리기기 지원·교육 시스템 개선 촉구

기사승인 2024-01-25 17:34:47
- + 인쇄
당뇨병학회 “1형 당뇨병, 난치성 질환 인정돼야”
한국1형당뇨병환우회가 15일 오전 세종시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1형당뇨 환자들의 처우개선을 호소한 가운데 환자와 가족들이 눈물을 흘리고 있다. 연합뉴스

대한당뇨병학회가 최근 충남 태안에서 1형 당뇨병 환아와 부모가 생계가 힘들어 스스로 목숨을 던진 사건을 거론하며 1형 당뇨병에 대한 정책적 개선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25일 학회는 입장문을 통해 “안타까운 사건에 대해 당뇨병 환자를 마주하고 당뇨병을 연구하는 입장에서 비통함과 책임감을 느낀다”며 당뇨 환자의 부담을 줄이기 위한 제도 개선을 촉구했다.

학회는 “재택의료 시범사업과 당뇨관리기기 지원 확대는 1형 당뇨 관리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며 “그러나 평생 인슐린 투여가 필요한 1형 당뇨인과 췌도기능장애 당뇨인들은 저혈당과 고혈당을 오가는 병의 경과로 높은 합병증 발생 위험에 직면해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올바른 인슐린 주사 교육 등 전문적인 진료·교육에 접근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경제적 부담도 상당하다”며 “연속혈당측정기와 센서연동 인슐린펌프가 1형 당뇨의 효과적인 관리, 합병증 감소와 의료비 절감에 기여한다는 사실이 입증됐음에도 지원이 부족해 국내 확대가 어렵다”고 호소했다.

학회는 1형 당뇨를 난치성 질환으로 인정하고 환자 교육과 당뇨관리기기에 대한 지원 제도 등을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학회는 “전 연령층에서 발생하는 1형 당뇨를 난치성 질환으로 인정하고 체계적인 교육·관리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또 (당뇨관리기기와 소모품 등에 대한 지원을) 요양비에서 요양급여로 전환해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가 지난해 12월 결정한 소아·청소년 1형 당뇨 환자의 당뇨관리기기 부담 완화와 교육 상담 횟수 확대 조치를 2월부터 신속히 시행하기로 한 데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며 “현장 전문가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1형 당뇨인 및 췌도기능장애 당뇨인을 위한 지원 방안이 정책에 반영되도록 정부와 협업하겠다”고 했다.

앞서 한국1형당뇨병한우회는 지난 15일 세종시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1형 당뇨병에 대한 정부 지원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같은 날 대한아동병원협회도 1형 소아 당뇨 환자가 성인이 될 때까지 장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국가책임제를 도입해야 한다고 촉구한 바 있다.

박선혜 기자 betough@kukinews.com

당뇨병학회 “1형 당뇨병, 난치성 질환 인정돼야”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