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심위, ‘바이든-날리면’ 보도한 9개 방송사 의견진술

기사승인 2024-01-30 15:01:42
- + 인쇄
방심위, ‘바이든-날리면’ 보도한 9개 방송사 의견진술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윤석열 대통령의 ‘바이든-날리면’ 발언을 보도한 MBC를 비롯해 해당 보도를 인용한 방송사들에도 심의를 시작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언론노조)과 시민단체들은 방심위를 규탄하며 류희림 위원장 체제를 해체하라고 촉구했다.

방심위 방송소위는 30일 회의에서 ‘바이든-날리면’ 보도를 한 MBC를 비롯한 9개 방송사들에 만장일치로 관계자 의견 진술을 의결했다. 이날 회의엔 정부·여권 추천인 류희림 위원장과 황성욱 상임위원, 문재완·이정옥 위원이 참석했다. 야권 추천인 윤성옥 위원은 방심위의 일방적 소위 변경에 항의하며 불참했다.

의견진술 대상이 된 프로그램은 ‘12 MBC 뉴스’, ‘MBC 뉴스데스크’, ‘코로나19 통합뉴스룸 KBS 뉴스 9’ ‘SBS 8 뉴스’ ‘OBS 뉴스 O’ ‘TV조선 뉴스9’ ‘뉴스 톱10’(채널A), ‘JTBC 뉴스룸’, ‘MBN 프레스룸’, ‘더 뉴스 1부’(YTN) 등이다.

문재완 위원은 “MBC의 첫 보도와 이후 보도는 구분해서 봐야 한다”며 “감정 결과에 따르면 ‘바이든’ 진위가 불분명하고, (자막을) 공란으로 처리해 각자 판단할 수 있도록 할 수도 있었는데 (바이든으로) 단정해서 자막 처리를 했다. 보도 내용과 이후 조치 등을 의견진술에서 살펴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MBC는 윤 대통령의 2022년 방미 당시 발언을 보도하며 ‘(미국) 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은 쪽팔려서 어떡하나’라고 자막을 달았다.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 발언이 ‘안 해주면 날리면은’이었고 미 의회가 아닌 우리 국회를 언급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외교부는 MBC를 상대로 정정보도 소송을 냈다.

1심은 윤 대통령의 발언이 음성 감정에서도 확인되지 않을 정도로 명확하지 않아 MBC의 보도가 허위라고 판결했다. MBC는 즉각 항소 의사를 밝혔다. 

언론노조와 민주언론시민연합 등 26개 시민단체는 이날 방송소위 회의가 열린 서울 목동 방송회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방심위를 규탄했다.

이들은 “소송이 진행되는 사안에 대해서는 최소 2심까지 의결을 보류했던 관례로 봐도 (이번 심의는) 극히 이례적”이라며 “류희림 체제는 방심위를 회복 불능 상태로 만들고 있다”고 비판했다. 언론노조 방심위지부는 “현재 방심위는 6대 1이라는 극단적 여권 우위로 구성돼 어떠한 공정한 심의도 기대하기 어려운 구조”라며 “지금이라도 심의를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은호 기자 wild37@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