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양평고속道 현장 방문해 “국정농단 대표 사례”

경기 양평군 강상면 일대 방문…‘尹 처가 특혜’ 의혹 부각
윤석열·원희룡 책임론 강조…‘정권 심판’ 호소

기사승인 2024-03-07 18:04:41
- + 인쇄
이재명, 양평고속道 현장 방문해 “국정농단 대표 사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임형택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 일가의 서울·양평 고속도로 특혜 의혹을 다시 띄웠다. 이 대표는 “양평 고속도로 종점 변경 사건은 국정농단의 대표적 사례”라며 정부·여당을 비판했다. 

이 대표는 7일 오전 경기 양평 소재 ‘서울·양평 고속도로 국정농단 진상규명 촉구 농성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양평고속도로의 종점이 어느 날 갑자기 대안이라는 이름으로 바뀌었다”며 “원안은 예비타당성까지 다 통과됐고 모두가 공감하는 십수년 문제없이 진행돼 온 안이다. 원안대로 추진하면 되는데 왜 백지화하는 것이냐”고 말했다. 

앞서 민주당은 서울·양평고속도로 종점이 양서면에서 강상면으로 바뀌면서 김 여사 일가가 특혜를 받았다고 주장 해왔다.

이 대표는 윤 대통령 부부를 향해 “권력을 권력의 주체인 국민을 위해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서 함부로 행사하는 집단”이라며 “국민의 대리인을 할 자격이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주어진 권력을 사적으로, 자신의 이익을 위해 잘못 사용하면 주인의 입장에서 권력을 박탈해야 한다”고 따졌다.

이 대표는 이번 총선에서 국민의힘 후보로 공천을 받은 원희룡 전 국토부 장관과 김선교 전 의원(전 양평군수)을 함께 비판했다. 그는 “김선교 전 의원과 원희룡 장관이 공천을 받았다”며 “국민의힘은 이런 분들 내세워서 국민에게 심판받겠다고 한다. 과연 그게 국민에 대한 도리냐”고 되물었다. 

이어 “그러면서도 국민의힘은 민주당을 비난하기 바쁘다”며 “국민 주권의 원리를 제대로 구현하고 있는 게 우리 민주당의 공천이다. 정부 여당 스스로 돌아보라”고 질타했다.  

한편 원 전 장관이 양평 고속도로와 관련해 이 대표를 허위사실 유포로 고발한 데 대해서는 “원희룡 장관이 취임한 이후에 변경한 대체안”이라며 “대체안 보고 이후 국토부가 전략 환경 영향 평가라고 하는 다음 절차로 계속 진행을 했다. 결정은 국토부가 한 것”이라고 원 전 장관의 책임론을 부각했다. 

한편 이 대표는 이날 찾은 경기 양평을 시작으로 이른바 ‘윤석열 정권 심판 벨트’ 지역구를 순차 방문할 예정이다. 

권혜진 기자 hjk@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