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의대생 29% ‘유효 휴학’…이주호, 의대협 대화 제안

기사승인 2024-03-11 11:59:52
- + 인쇄
전국 의대생 29% ‘유효 휴학’…이주호, 의대협 대화 제안
지난 3일 오후 서울 여의도공원 옆 여의대로에서 의대정원 증원 및 필수의료 패키지 저지를 위한 전국의사 총궐기대회가 열리고 있다. 사진=박효상 기자

정부 의대 증원 방침에 반발해 휴학계를 제출한 의대생들이 30%에 육박하자 교육부가 공식적인 대화를 제안했다.

11일 교육부는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에서 전국 의과대학 학생 단체인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의대협)에 대화를 제안했다고 밝혔다. 답신 요청은 오는 13일 오후 6시까지다. 교육부는 대화에 응하는 경우 의대 학사운영 정상화⋅학생 학습권 보호에 대해 학생들과 함께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의대생들은 정부의 의대 2000명 증원 방침에 반발해 동맹휴학⋅수업 거부 등 집단행동을 이어가고 있다. 교육부에 따르면, 10일 기준으로 ‘유효 휴학’을 신청한 의과대학생은 전체 의대 재학생의 29%인 5446명이다. 교육부는 동맹휴학을 휴학 사유로 인정하지 않고 있어 실제 휴학계를 제출한 의대생은 더 많을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10개 학교에서는 수업 거부가 지속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처럼 수업 거부가 지속될 경우 학사 일정상 학칙에 따라 학생들의 ‘집단 유급’ 가능성도 제기됐다.

조선대 한 관계자는 쿠키뉴스에 “이번달 말이 지나면 학생들 수업 일정상 차질이 생기기 때문에 동맹 휴학이 지속될 시 유급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경희대 관계자도 “학생들의 수업 거부가 지속되는 상황이다. 수업일수 3분의 1 이상 결석하면 유급”이라며 “다음 달 중순까지는 시간이 있지만, 이 기간을 넘기면 학교도 구제할 방안이 없다”고 말했다.
 
한편, 교육부는 대학에 엄정한 학사관리를 요청하면서도 집단행동인 동맹휴학에 대한 허가가 발생하지 않도록 거듭 당부했다.

조유정 기자 youjung@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