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고성군, 대규모 민간리조트 장밋빛 계획…착공시기는 오리무중

신평리 일대 송지원한옥마을⋅설악밸리관광단지⋅한스타일 관광레저단지 사업 지지부진

입력 2024-03-13 10:59:50
- + 인쇄
강원 고성군, 대규모 민간리조트 장밋빛 계획…착공시기는 오리무중
강원 토성면 일원 대규모 민간투자사업 관련회의가 7일 강원 고성군 토성면행정복지센터 다목적실에서 고성군 관계자를 비롯해 토성면 민간투자사업 대책위원회 회원 20여명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조병수 기자
강원특별자치도 고성군 토성면 신평리 일원에 대규모 민간투자 리조트 추진사업 3곳이 수년전부터 개발 의사를 밝히고 있으나 정작 착공시기는 오리무중이다.

고성군은 최근 토성면 대규모 민간투자사업 대책위원회(위원장 함홍열) 회원 20명 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리조트 개발의사를 밝혀온 송지원한옥마을 온천개발사업, 설악밸리 관광단지 조성사업, 고성한스타일 월드영상 관광레저단지 조성사업에 대한 진행 사항을 설명하고 의견을 수렴했다.

이 자리에서 고성군은 3개 사업 모두 국내 경제적 상황과 시행사들의 내부 사정, 인허가 절차 지연 등의 이유로 착공시기가 다소 늦춰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대규모 민간투자사업 대책위는 사업들이 수년째 거의 제자리 걸음이라고 지적한 뒤 향후 물부족, 물오염 등 환경 피해가 일어나지 않도록 철저한 방지 대책 마련한 후 리조트가 건립되야 한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지난 2017년부터 추진한 송지원한옥마을 온천개발사업은 신평리 산100번지 일원 23만3906㎡(약7만800평)에 4500억원을 들여 2029년 12월까지 복합숙박시설 722실과 조선시대 저잣거리 등 부대시설을 건립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사업부지 확보, 교통영향평가 협의 완료, 온천개발계획 승인 및 온천원보호지구 지정이 승인된 상태다. 도로개설, 건축, 관광숙박업 관련 각종 인허가 사항은 진행 중이다.

송지원한옥마을 온천개발사업의 착공시기는 PF(프로젝트 파이낸싱) 등 자금 확보에 따른 영향으로 내년에서나 가능할 전망이라는 것이 고성군의 분석이다.

지난 2021년부터 추진한 설악밸리 관광단지 조성사업은 신평리 471-60번지 일원 84만9114㎡(약21만8100평)에 1조1106억원을 투입해 숙박시설 1667실과 상가 등 부대시설을 건립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환경영향평가 및 교통영향평가 승인, 관광단지 지정 및 조성계획 승인·고시가 이뤄진 상태이다. 도로개설, 관광숙박업, 건축 등 각종 인허가 사항은 진행 중이다.

계획대로라면 착공시기는 내년 9월 예정이며 오는 2031년 12월 완공이다. 다만 이랜드파크가 현재 그랜드켄싱턴 설악비치리조트를 봉포리 일대에 건립하고 있어 동시에 설악밸리관광단지조성사업을 추진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고성군 관계자들은 보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 4~5년후에나 착공이 이뤄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지난 2021년부터 추진된 고성 한스타일 월드영상 관광레저단지 조성사업은 신평리 산 129-30번지 일원 18만1906㎡(약5만5000평)에 1938억원을 들여 호텔, 콘도 등 숙박시설과 공연장 등 부대시설을 세운다는 계획이다.

현재 군유지 처분(매각)공유재산심의회 및 군의회 승인, 지역개발계획 변경 승인·고시가 마무리됐으며 관광숙박업, 건축 등 후속 인허가가 남아 있다.

군유지 처분(매각)은 지역개발사업구역 지정, 사업시행자 지정 및 실시계획 승인·고시를 이후 토지 감정을 거쳐 매각이 이뤄질 전망이지만 지금까지 답보 상태로 머물고 있다.

고성 한스타일 월드영상 관광레저단지 조성사업은 오는 2026년 7월 착공해 2028년 8월에 준공할 계획이지만 이 또한 현재까지의 진행 속도를 보면 계회보다 많이 늦어질 것으로 고성군은 판단하고 있다.

이처럼 고성군 토성면 신평리 일원에 대규모 리조트 추진사업에 대한 장밋빛 전망이 계속되고 있으나 실질적으로 첫 삽을 뜬 사례는 그랜드싱턴 설악비치리조트 공사가 유일하다보니 다른 대형 리조트 건립에 대한 주민들의 의문점은 점점 높아만가고 있는 실정이다.

고성군 관계자는 "신평리에 들어설 대규모 민간투자사업 3곳 모두 기존 계획보다 뒤로 밀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며 "언젠가 리조트 건립 후 발생할 수 있는 물부족과 하천오염으로 인한 피해가 없도록 새로운 시각과 각도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조병수 기자 chobs@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