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 ‘신한 청년도약플러스적금’ 출시 外 KB국민·우리은행 [쿡경제]

기사승인 2024-04-02 11:01:09
- + 인쇄

신한은행이 청년들의 자산형성을 지원하기 위해 ‘신한 청년도약플러스적금’을 출시했다. KB국민은행이 오는 17일 서울시50플러스재단과 공동주관하는 은퇴자산관리 세미나 ‘당신의 골든라이프, 노후준비 콘서트 시즌3’을 연다. 우리은행은 ‘2024년 금융사고 Zero 은행’을 위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신한은행, ‘신한 청년도약플러스적금’ 출시 外 KB국민·우리은행 [쿡경제]

신한은행, ‘신한 청년도약플러스적금’ 출시

신한은행은 청년들의 자산형성을 지원하기 위해 ‘신한 청년도약플러스적금’을 출시했다고 2일 밝혔다.

‘청년도약플러스적금’은 청년희망적금의 만기해지 금액을 신한 청년도약계좌에 일시납입해 청년도약계좌에 추가 납입을 할 수 없는 고객들을 위해 출시한 적금상품이다. 가입대상은 신한은행 청년도약계좌를 보유하고 있으면서 해당 계좌에 청년희망적금 만기수령금을 일시납입한 고객이며 만기는 1년이다.

‘신한 청년도약플러스적금’ 기본이자율은 연4.0%이며 만기 시까지 신한 청년도약계좌를 보유하고있는 경우 우대이자율 연1.0%가 제공되어 최고 연5.0%를 제공하는 비대면 전용상품이다. 신한SOL뱅크에서 가입할 수 있으며 월 납입 한도는 50만원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청년도약계좌 일시납입 가입자의 적금 공백 해소를 위해 본 상품을 출시하게 되었다”며 “향후에도 고객의 자산 형성을 도울 수 있는 다양한 상품을 출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신한은행, ‘신한 청년도약플러스적금’ 출시 外 KB국민·우리은행 [쿡경제]

KB국민은행, ‘당신의 골든라이프, 노후준비 콘서트 시즌 3’ 개최

KB국민은행이 오는 17일 서울시50플러스재단과 공동주관하는 은퇴자산관리 세미나 ‘당신의 골든라이프, 노후준비 콘서트 시즌3’의 올해 첫 행사를 개최한다.

2022년 시작해 시즌3를 맞은 노후준비 콘서트는 서울시와 KB국민은행이 함께 만들며 은퇴 준비에 대한 유익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온·오프라인 행사다. 서울시 주관 만족도 조사에서도 응답자의 97.5%가 긍정(매우만족·만족)으로 답변하는 등 호응을 얻고 있다.

이번 시즌3의 1차에서는 연금 관련 강의와 함께 인문학 강연도 마련했다. ‘마흔에 읽는 쇼펜하우어’의 저자인 고려대학교 철학연구소 강용수 교수가 1부 강연자로 나서 ‘마음의 위기를 다스리는 철학’을 주제로 발표한다. 2부에서는 KB국민은행 WM스타자문단 손경미 골든라이프센터장이 ‘내 연금, 현명하게 인출하는 방법’에 대한 전략을 소개한다.

시즌3부터는 현장 Q&A 시간도 신설했다. 세미나 진행 중 온라인 채팅창으로 질문을 남기면 강의 종료 후 골든라이프센터장들이 직접 답변한다. 생방송 퀴즈와 참여 후기 이벤트도 진행한다.

세미나 신청은 오는 14일까지 ‘KB골든라이프X’와 ‘서울시50플러스포털’에서 가능하다. 현장 방청은 서울시50플러스재단 홈페이지에서만 신청할 수 있으며, ‘KB골든라이프’ 카카오톡 채널에 가입한 고객은 별도 신청 없이 당일 생방송 시청 링크를 받을 수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은퇴설계에 대한 실질적인 솔루션뿐만 아니라 인문학적 교양도 얻을 수 있는 이번 콘서트에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란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안정적인 은퇴 및 노후생활을 돕기 위해 다양한 콘텐츠와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신한은행, ‘신한 청년도약플러스적금’ 출시 外 KB국민·우리은행 [쿡경제]

우리銀, 금융사고 예방에 앞장선다

우리은행은 지난 1일 ‘사고 Zero 서포터즈’ 2기 발대식을 열고, ‘2024년 금융사고 Zero 은행’을 위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사고 Zero 서포터즈’는 검사기능 혁신추진 계획의 하나로 물샐 틈 없는 내부통제시스템 완성을 위해 도입했다. 우리은행은 영업현장에서 내부통제를 담당하거나 해당 업무에 역량 있는 젊은 직원을 별도 선발해 ‘사고 Zero 서포터즈’로 임명한다.

지난해 8월부터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 ‘사고 Zero 서포터즈’는 금융사고 발생이 우려되는 빈틈을 찾고 이에 대한 개선책을 제시하는 등 사고 발생 억제를 위해 노력했다. 이들의 활약 덕분에 우리은행은 2023년 금융사고 발생이 4건에 불과해 2022년 8건 대비 50% 이상 줄이는 등 금융사고 예방에 많은 기여를 한 것으로 자체평가하고 있다.

이번에 선발된 ‘사고 Zero 서포터즈’ 2기 68명은 내부통제 혁신을 통한 신뢰받는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특히 이들은 사고 개연성이 높은 영역을 탐지하고 이를 예방하기 위한 제도와 프로세스 개선 필요 사항을 검사본부에 전달하는 내부감사 지원을 수행한다. 또한, 금융사고 경각심을 일깨워주는 사고 예방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안내하는 등 ‘사고예방 보안관’ 역할도 담당한다.

한편, 우리은행은 ‘사고 Zero 서포터즈’의 분야별 활동 성과를 평가해 우수직원에게 포상을 실시하며, 우수 서포터즈는 검사본부의 예비 인력 풀(Pool)로 관리해 조직운영의 실효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금융사고 예방은 99%가 아닌 100%의 노력과 진심이 필요하다”며, “우리은행은 서포터즈 제도를 널리 활용해 금융사고를 최소화하고 안전한 금융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진용 기자 jjy4791@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