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역할 확대…취약계층 ‘취업 지원’

금융위원회 ‘금융·고용 복합지원 방안’ 이행을 위한 점검회의 개최

기사승인 2024-04-08 15:14:39
- + 인쇄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역할 확대…취약계층 ‘취업 지원’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서민·취약계층 금융지원 현황 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가 앞으로 취업 지원 기능까지 담당하게 된다. 정책서민금융이나 채무조정을 이용하는 서민·취약계층의 경제적 자활까지 지원하기 위한 취지다. 이를 위해 정부와 금융당국은 이달 중으로 금융·고용·복지 복합지원팀을 운영하기로 합의했다.

금융위는 8일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 주재로 ‘금융·고용 복합지원 방안’ 이행을 위한 점검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는 이성희 고용노동부 차관을 비롯해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와 고용복지센터 소장, 상담직원 100여명이 참석해 의견을 함께 했다.

복합지원을 위해 금융위는 관계부처와 합동으로 ‘금융·고용·복지 복합지원팀’을 구성하기로 했다. 서민을 위한 금융·고용의 차질 없는 연계는 물론, 복지 강화로 경제적 자립을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이에 따라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는 방문한 정책서민금융·채무조정 이용자 중 비정규 소득자나 무직자를 대상으로 고용지원제도를 필수적으로 안내하기로 했다. 전체 서민금융·채무조정 이용자 80만여명 중 26만여명이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서금원과 신복위는 당초 6월 시행예정인 정책 중 앞당겨 시행할 수 있는 과제들도 이달 중 시행키로 했다. 햇살론 유스에 이어 국민취업지원제도를 통한 취업자를 대상으로 정책서민금융 인센티브 지원을 앞당겨 시행한다. 근로자햇살론과 햇살론뱅크의 보증료를 인하(0.1%p)해 주는 방안이다. 또한 연체자를 대상으로 고용지원제도를 안내하는 방안 역시 소액생계비대출 연체자에 대해 알림톡 등을 통해 우선 시행할 방침이다.

김소영 부위원장은 “일선 현장에서 금융과 고용을 본격적으로 연계지원 하기 앞서 국민께서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이 될 수 있도록 정책 비전을 공유하고 상호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도록 오늘 이 자리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책의 성패는 결국 민생 현장의 한 가운데서 일하는 일선 직원들에게 달려있으므로 자부심과 책임감을 가지고, 서민·취약계층이 우리 정부의 다양한 지원정책을 몰라서 이용못하는 경우가 없도록 적극적으로 안내해달라”며 “현장의 애로사항은 적극적으로 개선해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이성희 차관은 “현장 일선에서 각각의 제도를 세심하게 이해하고 지속적인 협업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도록 상담사 대상 교육 및 간담회‧워크샵 등 소통의 기회를 지속 마련할 할 계획”이라며 “향후 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 고용, 금융뿐만 아니라 복지, 주거, 심리상담서비스 등을 통합적으로 연계·제공해드리겠다”고 말했다.

김동운 기자 chobits3095@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