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식품분야 13개사 제품 아마존 입점 [힘쎈충남 브리핑]

김태흠 지사, 지난해 10월 독일 수출상담회 후속 조치 일환

입력 2024-04-14 15:53:09
- + 인쇄
홍삼·김 가공품·고춧가루 등 이커머스 시장 공략 성과 

 충남도, 식품분야 13개사 제품 아마존 입점 [힘쎈충남 브리핑]
충남도내 13개사 제품이 세계 1위 온라인 쇼핑몰 ‘아마존’에 입점했다. 

충남도가 수출 증진을 위해 해외 이커머스 시장 공략에 나선지 5개월여 만에 도내 13개사 제품을 세계 1위 온라인 쇼핑몰인 ‘아마존’에 입점시키는 성과를 거뒀다. 

15일 도에 따르면 이번 독일 아마존 입점은 지난해 10월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도가 개최한 ‘독일 현지 수출상담회’ 후속 조치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당시 김태흠 지사는 현지 행사장을 방문해 직접 해외 바이어들에게 도내기업 제품을 홍보했으며, 일회성 수출 촉진행사에 머물지 않도록 지속적인 유럽시장 공략 방안 마련을 약속한 바 있다. 

이번에 입점한 13개사는 충남도내 식품분야 기업으로, 입점 품목은 △홍삼 가공품 △김 가공품 △고추장·된장 △고춧가루 △국화꽃차 및 은행차 등이다. 

도는 앞으로 기업별 판매실적 및 강‧약점 분석 리포트를 업체에 제공하고, 인지도 향상을 위한 브랜드마케팅과 잠재고객 대상 소셜미디어 마케팅 등 다양한 홍보활동을 추진할 예정이다. 

아마존은 전 세계를 상대로 운영 중인 만큼 최첨단 물류센터와 기반시설을 갖추고 있다. 

특히 집착에 가까울 만큼 고객 편의에 충실하는 경영철학으로, 미국과 유럽시장에서 소비자들의 폭넓은 신뢰를 얻으며, 최대 회원수를 보유한 세계 최고 온라인쇼핑 플랫폼으로 자리하고 있다. 

윤주영 투자통상정책관은 “코로나19 이후 이커머스 시장이 갈수록 커지고 있는 만큼 안정적인 수출 증진을 위해서는 반드시 공략해야 할 영역”이라며 “까다로운 규제와 절차로 인해 진입장벽이 높은 유럽시장에 도내 중소기업이 원활하게 진출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마음봄 사업장’ 30인 이상 사업장으로 확대 운영 

 충남도, 식품분야 13개사 제품 아마존 입점 [힘쎈충남 브리핑]
중장년 근로자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마음봄 사업장’이 올해 30인 이상 사업장으로 확대 운영한다.

충남도는 도내 중장년 근로자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마음봄 사업장’ 사업을 올해 확대 운영한다고 14일 밝혔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도내 40∼50대 자살 사망자는 1299명으로 전체 자살 사망자(3604명)의 36.04%로 나타났다. 

아울러 2022년도 연령별 자살 사망자 중 40대(18%), 50대(19.1%), 60대(12.7%)의 비율이 다른 연령층보다 월등히 높게 나타나 중장년층에 대한 관리가 시급한 상황이다. 

이에 도는 지난해부터 중장년 근로자의 정신건강을 살피고 자살 예방 인식 개선을 도모하는 마음봄 사업장 사업을 추진해 고위험군 발굴 및 개입 체계 구축 등 자살 예방 안전망을 형성하고 있다. 

마음봄 사업장의 주요 내용은 △충남정신건강관리망(SIMS)을 통한 정신 건강 검진 △고위험군 상담 및 치료 연계(치료비 지원 등) △사업장 내 정신건강 증진 동아리 운영 지원 △대면 및 비대면 정신건강 프로그램 진행 △정신건강 및 자살 예방 교육 △사업주가 참여하는 정신건강 및 자살 예방 캠페인 등이다.

지난해 사업은 50인 이상 사업장을 대상으로 했으나 올해는 더 많은 사업장이 참여할 수 있도록 30인 이상으로 지원 기준을 낮췄다. 

도는 올해 도내 15개 시군에 마음봄 사업장 총 130곳 지정을 목표로 시군 여건에 따라 사업 참여가 가능한 사업장을 발굴·운영할 계획이다. 

지난해는 마음봄 사업장으로 지정한 80곳에 현판을 제작·배포했으며, 충남정신건강관리망(SIMS)을 통한 정신건강 검진 등을 추진했다. 

또 검사 결과 고위험군으로 나타난 근로자 52명을 대상으로 자연과 함께하는 치유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등 사후관리도 진행했다. 

이헌희 도 건강증진식품과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중장년 근로자를 중심으로 자살 고위험군을 조기 발굴하고 다양한 정신건강 프로그램·교육과 연계해 자살 위험성을 낮출 것”이라면서 “중장년층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사업주와 사업장의 적극적인 협조와 관심,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충남도서관, 도서관 정책 평가 3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

 충남도, 식품분야 13개사 제품 아마존 입점 [힘쎈충남 브리핑]
충남도서관은 최근 도서관의 날을 맞아 국립중앙도서관에서 열린 ‘2024년 도서관의 날 기념행사’에서 우수기관 선정에 따른 대통령 소속 국가도서관위원장상을 수상했다. 

충남도서관이 대통령 소속 국가도서관위원회가 주관한 ‘제3차 도서관발전종합계획(2019∼2023)’의 전년도 정책 추진 실적 점검평가에서 3년 연속 광역자치단체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충남도서관은 최근 도서관의 날을 맞아 국립중앙도서관에서 열린 ‘2024년 도서관의 날 기념행사’에서 우수기관 선정에 따른 대통령 소속 국가도서관위원장상을 수상했다. 

평가는 각 중앙부처와 시도가 추진한 연도별 시행계획 및 추진 실적을 비교·평가해 우수 혁신 사례를 발굴·확산하고 국가 도서관 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실시됐다. 

이를 위해 국가도서관위원회는 지난 2월 평가위원단을 구성해 23개 중앙행정기관과 17개 광역자치단체의 455개 추진 과제를 평가했고, 평가 결과 충남도서관을 비롯한 11개 기관의 18개 과제가 우수 추진 과제로 선정됐다. 

충남도서관은 이번 평가에서 △충청남도 공동보존자료관 중요 문헌 원문 데이터베이스(DB) 구축 △도내 도서관 직원 역량 강화 교육 2가지 사례가 높은 평가를 받아 각각 우수 추진 과제로 뽑혔다. 

이경란 충남도서관장은 “3년 연속 도서관 정책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기쁘다”라면서 “앞으로도 도내 62개 공공도서관과 함께 더욱 질 높은 도서관 정책을 발굴·추진해 충남 독서문화를 증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충남소방, 일반인 심폐소생술 경연대회 개최 

 충남도, 식품분야 13개사 제품 아마존 입점 [힘쎈충남 브리핑]
충남소방본부가 충남교육청과 함께 지난 11-12일 충청소방학교 대강당에서 개최한 ‘제13회 일반인 심폐소생술 경연대회’에서 수상자들이 함께 모여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충남소방본부는 ‘제13회 일반인 심폐소생술 경연대회’에서 행정초등학교, 내포중학교, 성환고등학교, 대학·일반부는 건양대학교가 최우수팀으로 선정됐다고 14일 밝혔다. 

학생 및 도민의 응급처치 능력 향상 등을 목적으로 도 교육청과 함께 지난 11-12일 충청소방학교 대강당에서 개최한 이번 대회에는 초·중·고, 일반부 24개팀 120명의 선수가 참가했다. 

경연은 8분 동안 심정지 발생 상황을 촌극 형태로 연출하고, 심폐소생술 과정을 이야기로 풀어나가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심사는 응급의학과 전문의 등 외부전문가의 심폐소생술 평가와 내부 심사위원의 무대 표현력 평가를 합산해 최종 순위를 결정했다. 

도 소방본부는 각 분야별 최우수팀을 비롯한 우수팀과 장려팀에 도지사 상장을 수여했다. 

최우수팀으로 선정된 성환고와 건양대는 다음달 29일 소방청 주관으로 개최되는 ‘제13회 전국 일반인 심폐소생술 경연대회’에 충남 대표로 출전하게 된다. 

박종인 소방본부 구조구급과장은 “가족과 이웃의 생명을 살리는 심폐소생술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대회에 참가한 모든 분이 심폐소생술의 홍보대사가 되어 도내 안전문화 보급에 앞장서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동정]

김태흠 충남지사는 15일 오후 2시 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리는 제351회 도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 참석한다.

내포=홍석원 기자 001hong@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