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시, '실시간 신호정보 제공 시범도시' 공모사업 선정

국비 4억2200만원 확보…오는 10월 정상 운영 목표

입력 2024-04-18 16:32:21
- + 인쇄
강릉시, '실시간 신호정보 제공 시범도시' 공모사업 선정
강릉시청 전경. 
강원 강릉시는 경찰청의 '실시간 신호정보 제공 시범도시'공모에 최종 선정돼 국비 4억2200만원을 확보했다고 18일 밝혔다.

시는 이에 따라 시민들에게 교통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할 수 있는 미래 모빌리티 공간 구현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번 공모는 서면 평가를 통과한 3개 지방자치단체가 경쟁해 강릉시가 최종 선정됐다. 2026년 ITS세계총회를 통한 서비스의 국내외 홍보, 미래형복합환승센터 개발 사업, 관광형 자율주행차 운영 등 차별화된 전력으로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청 도시교통정보센터에서 수집된 실시간 신호정보를 미래 모빌리티 및 내비게이션에 제공하는 서비스 환경을 도시 전역에 구축한다. 오는 8월까지 신호제어기 고도화를 완료해 10월 정상 운영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실시간 신호정보 제공으로 운전자는 교차로에서 신호등 색깔이 바뀌는 잔여 시간 정보를 내비게이션으로 미리 받을 수 있게 된다. 신호를 받기 위해 과속하거나 차량 꼬리물기를 하는 등의 위험 운전을 줄여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 환경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 2021년부터 단계별로 ITS(지능형 교통체계)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 가운데 다양한 분야의 체감형 ITS 서비스에 실시간 신호정보를 활용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2026 강릉 ITS 세계총회에서 선보일 다양한 기술 시연에 실시간 신호정보를 연계해 국내외방문객이 도시 전역에서 첨단 모빌리티 기술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다각도로 마련하겠다는 방침이다.
  
강릉시 관계자는 "승용차 이용 관광객이 증가하면서 내비게이션의 강릉 검색 건수도 매년 꾸준히 늘고 있어 실시간 신호정보 제공 서비스에 대한 체감도가 상당할 것이라 기대한다"면서 "미래 모빌리티 기술을 확보해 성공적으로 강릉총회를 개최할 수 있는 교통 환경을 구축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강릉=백승원 기자 bsw4062@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