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정부표 한국판 ‘보스턴 클러스터’ 청사진

첨단산업 글로벌 클러스터 전략회의 주재
첨단 클러스터 육성 위한 국제교류와 협력 강조

기사승인 2023-06-01 14:26:34
- + 인쇄
尹정부표 한국판 ‘보스턴 클러스터’ 청사진
윤석열 대통령이 1일 서울 강서구 서울창업허브 엠플러스에서 열린 제5차 수출전략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한국판 ‘보스턴 클러스터’ 육성을 위한 청사진을 제시했다. 최고의 전문인력들이 유기적으로 협력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겠다는 전략이다.

윤 대통령은 1일 오전 마곡 바이오 클러스터가 있는 서울창업허브 엠플러스(M+)에서 주재한 ‘제5차 수출전략회의’ 모두 발언을 통해 “정부가 해야 할 일은 자유시장 원리에 기반한 공정한 보상체계를 잘 법제화하고, 불합리한 규제를 과감히 푸는 정책적 노력”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부가 가진 재정을 잘 골라서 선도적인 투자를 함으로써 민간의 관심과 투자가 유입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정부가 해야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4월 미국 국빈 방문 당시 보스턴 첨단산업 클러스터를 방문한 사례를 언급하며, 한국도 최고의 전문인력 확보와 공정한 보상체계를 토대로 ‘한국형 클러스터’를 조성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보스턴은 글로벌 제약·바이오 기업과 연구소, 매사추세츠 공과대학(MIT)·하버드대학 등 주요 대학과 벤처기업 등이 몰려 있는 바이오 분야 대표 클러스터다.

윤 대통령은 “보스턴 클러스터는 MIT라고 하는 공학 기반만 가지고 된 것이 아니고 공정한 시장 질서와 공정한 보상체계가 자리를 잡아 공학·의학·법률·금융 이런 다양한 분야의 최고의 인재들이 모이게 만든 것”이라면서 “이들의 협력 체계에서 세계 최고의 첨단 기술들이 계속 쏟아져 나오고 미국을 세계 최강국으로 만드는 원인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경제위기는 생산성을 향상해 극복해야 하는데 생산성 향상이라는 건 첨단 과학기술밖에 없다”며 “한국형 산관학 첨단산업 클러스터를 정부와 민간과 연구진들이 함께 어떻게 육성할지 논의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尹정부표 한국판 ‘보스턴 클러스터’ 청사진
윤석열 대통령이 1일 서울 강서구 서울창업허브 엠플러스에서 열린 제5차 수출전략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첨단산업 클러스터 육성에 국제교류가 필수적이라는 점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번에 서울대병원과 카이스트가 MIT랑 협력해 바이오 동맹이 구체화될 수 있어야 한다”며 “이제 파트너십이 아니라 얼라이언스(동맹) 개념으로 가야 한다. 연구기관 간 국제적 협력 체계에 정부도 많은 관심을 갖고 투자해야 한다”고 말했다.

연간 30조 원에 달하는 연구·개발(R&D) 예산 투입 방식도 개선해야 한다고도 했다. 윤 대통령은 “정부 예산의 5% 정도가 R&D다. 이런 곳에 돈을 얼마나 잘 쓰느냐에 따라 유능한 정부인지 (아닌지) 결정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R&D 투자를 통해) 뭔가를 얻어서 가져가는 것은 없다. 학계와 민간 기업을 얼마나 활성화 시키느냐가 중요하다”며 “(정부가) 구체적으로 알아서 가려운 곳을 딱 긁어줄 수 있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회의에는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 등이 첨단산업 클러스터 육성 방안을 발표했다. 이어 진행된 토론에는 삼성바이오로직스·롯데바이오로직스 등 기업 관계자, 생명공학연구소·한국과학기술원(KAIST) 등 유관기관, 유정복 인천시장·김영환 충북지사 등이 참석했다.

대통령실은 참석자들이 바이오를 제2의 반도체로 성장시키기 위해 규제 해소·대규모 투자 등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고 보도자료를 통해 전했다. 대통령실은 “최근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은 기업 간 경쟁을 넘어, 산업 생태계 간, 클러스터 간의 경쟁 양상을 보인다”며 “이번 회의는 첨단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통한 수출 증대 측면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설명했다.

조진수·최은희 기자 joy@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