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규 최고령 A매치 데뷔’ 황선홍호, 태국전 선발명단 발표

손흥민-이강인 동반 선발 출전 불발

기사승인 2024-03-21 19:03:37
- + 인쇄
‘주민규 최고령 A매치 데뷔’ 황선홍호, 태국전 선발명단 발표
선발 라인업. KFA

앞서 33세 333일에 태극마크를 달며 한국 축구대표팀 사상 가장 늦은 나이에 A대표팀에 발탁된 주민규(34)가 역대 최고령 A매치 데뷔 기록도 세웠다. 

황선홍 임시 감독이 이끄는 축구대표팀은 21일 오후 8시 서울 상암월드컵경기장에서 ‘2026 북중미 월드컵 2차예선’ 태국과 홈경기를 치른다. 

황 임시 감독은 경기 하루 전 공식 기자회견에서 “우리가 얼마나 한 팀이 돼 상대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이날 선발 라인업부터 황 임시 감독의 의지가 엿보였다. 

최전방에는 주민규와 손흥민, 정우영이 나선다. 중원은 이재성과 황인범, 백승호가 책임진다. 

수비 라인엔 김진수, 김영권, 김민재, 설영우가 자리한다. 골문은 조현우가 지킨다.

가장 눈에 띄는 선수는 주민규다. ‘역대 최고령 태극마크’ 주민규는 K리그 최고 스트라이커를 논할 때 첫 손가락에 바로 꼽히는 선수다. 2021시즌 22골로 득점왕을 차지한 주민규는 2022시즌에도 17골로 최다 골을 기록했다. 2023시즌 역시 17골로 득점왕 타이틀을 거머쥐었다. 주민규는 3년간 무려 56골을 기록하며 K리그를 폭격했다.

주민규는 감독 스타일에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그동안 파울루 벤투 및 위르겐 클린스만 전 감독의 선택을 받지 못했다. 놀라운 성적에도 매번 외면받다보니 국가대표와 주민규는 인연이 아니라는 평가도 잇따랐다.

하지만 황선홍 임시 감독은 이번 태국전 국가대표 명단에 주민규를 소집했다. 황 임시 감독은 주민규 선발 이유로 “K리그에서 3년간 50골을 넣은 선수는 전무하다. 따로 설명이 필요 없는 선수”라고 강조한 바 있다.

이번 출전으로 주민규는 한국 축구대표팀 사상 가장 늦은 나이에 A대표팀에 데뷔했다는 기록을 세웠다. 

한편 ‘탁구 게이트’로 갈등을 빚었던 손흥민과 이강인의 동반 선발 출전은 무산됐다.

상암=김영건 기자 dudrjs@kukinews.com

‘주민규 최고령 A매치 데뷔’ 황선홍호, 태국전 선발명단 발표
‘주민규 최고령 A매치 데뷔’ 황선홍호, 태국전 선발명단 발표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