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고립가구 발굴·지원 지역복지기관과 함께한다

기사승인 2024-03-22 10:51:53
- + 인쇄
서울시, 고립가구 발굴·지원 지역복지기관과 함께한다
고립가구 지원 사업 ‘잇다+’. 서울시

고립가구 발굴과 지원을 위해 서울시가 복지기관과 함께 적극적으로 협력한다.

서울시복지재단은 22일 올해 사회적 고립가구 지원 사업 ‘잇다+’에 참여하는 관내 30개 지역 복지기관과 협력 기관 약정식을 맺었다고 밝혔다.

지난 2021년 시작된 이 사업은 지역사회 내 복지관·민간 단체가 사회적 고립 가구 발굴과 지원체계를 통해 대응 모델을 발굴하고 고독사를 예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지난 3년 동안 지역사회에서 고립 가구 2456명을 발굴하고 총 891명이 고립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각종 지원책을 제공했다.

이번 약정을 통해 사업에 참여하는 19개 자치구 30개 지역 복지기관은 동주민센터·지역 상점·부동산·통장·주민 등 지역 내 다양한 협력체계를 마련해 고립 가구를 찾고 연결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재단에서는 이들 기관에 연간 600만원의 보조금을 지원한다.

이 밖에 협력 기관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이들 기관에서 일하는 직원을 대상으로 실무자 교육과 워크숍을 진행한다. 각 기관의 실무자가 사업 운영 현황을 공유하고 현장의 의견을 들을 수 있도록 협력 기관 현장 전문가 간담회와 평가회도 마련한다.

오는 4월부터는 협력 기관 현장 모니터링·자문단을 구성해 사업 운영 현황과 연차별 성과 목표를 점검한다. 오는 11월까지 현장 자문을 펼칠 계획이다.

이수진 사회적고립가구지원센터장은 “사회적 고립 가구 하나를 발굴하고 지원하기 위해서는 지역사회 내 다양한 자원이 필요하다”며 “서울시 고립 또는 거부 가구에 더 많은 지역 내 관계를 연결해 고독사를 예방하고 (이들이) 일상생활을 회복할 수 있도록 맞춤형 자원 연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예솔 기자 ysolzz6@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