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남은 의대 교수 집단 따돌림 벌어져…원칙 대응할 것”

기사승인 2024-03-22 11:21:18
- + 인쇄
정부 “남은 의대 교수 집단 따돌림 벌어져…원칙 대응할 것”
서울 시내의 한 대형병원. 사진=임형택 기자

정부가 의료계 내부에서 환자 곁에 남은 의대 교수들에 대해 낙인찍는 분위기가 있다며, 원칙 대응하겠다고 경고했다.

박민수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2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 브리핑을 통해 “환자의 곁에 남은 교수님들을 괴롭히고 집단 따돌림하는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는 것을 믿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박 부본부장은 “일부 교수들이 사직서 제출 교수 명단을 실시간으로 공개해 전공의와 학생들이 알 수 있도록 압박하고 있다고 한다”며 “자유로운 의사결정을 방해하는 심각한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이 상황을 엄중하게 생각하고, 문제 상황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대응하며, 환자의 곁에 남기를 원하는 교수들을 보호하고 지원하는 장치를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의대 교수들과 소통에 나서겠다고도 했다. 박 부본부장은 “오늘 전국 의대교수 비대위에서 대화 중재에 나서기 위한 모임을 한다는 보도가 있었다”며 “대화의 움직임에 환영의 뜻을 표한다”고 밝혔다.

이어 “의대 비대위와 전국 의대 교수협의회에 조건 없이 대화할 것을 제안한다. 일시, 장소 관계없이 언제, 어디서든 가능하다”면서 “소모적인 논쟁을 멈추고 조건 없이 대화의 자리로 나와주시기 바란다. 정부는 정책의 동반자로서 여러분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정책에 적극 반영하겠다”고 강조했다.

한 달 넘게 병원을 이탈한 전공의들을 향해서도 돌아와 달라고 호소했다. 박 부본부장은 “전공의 여러분, 환자 곁으로 다시 돌아오길 바란다”며 “업무개시명령 위반에 대해서는 다음주부터 처분이 이루어질 예정인데, 본 처분이 이루어지기 전 의견 제출 과정에서 복귀와 계속적인 근무 의사를 표명하는 경우에는 처분 시 충분히 고려하겠다”고 설명했다.

김은빈 기자 eunbeen1123@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