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바이오로직스 콜레라 백신 ‘유비콜-S’, WHO-PQ 승인

춘천 제1·2 공장서 백신 대량 생산

기사승인 2024-04-16 12:16:03
- + 인쇄
유바이오로직스 콜레라 백신 ‘유비콜-S’, WHO-PQ 승인
경구용 콜레라 백신 ‘유비콜-S’. 유바이오로직스

바이오 기업인 유바이오로직스가 개량형 경구용 콜레라 백신 공급에 나선다.

유바이오로직스는 국제백신연구소(IVI)와 공동 개발한 개량형 경구용 콜레라 백신 ‘유비콜-S’가 세계보건기구(WHO)의 사전적격성 평가(WHO-PQ)를 통과했다고 16일 밝혔다. 

유바이오로직스는 지난해 5월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의 제조품질관리기준(GMP) 현장실사를 거쳐 WHO가 인정하는 조건으로 PQ를 신청했다. PQ 인증을 받으면 국제조달 입찰 자격을 얻을 수 있다. 유비콜-S는 지난해 12월 식약처의 수출용 품목허가에 이어 약 10개월 만에 WHO 승인을 받게 됐다.

유비콜-S는 기존 ‘유비콜’, ‘유비콜 플러스’의 원액 제조방법을 개선해 생산성을 약 40% 높인 신규 경구용 콜레라 백신이다. 이번 PQ 승인으로 유바이오로직스는 유비콜, 유비콜 플러스를 포함해 3종의 경구용 콜레라 백신을 공급할 수 있게 됐다. 최근 아프리카를 중심으로 콜레라가 확산되고 있어 세계적으로 콜레라 예방용 백신 수급이 부족한 상황이다. 현재 전 세계에서 콜레라 백신 생산 기업은 유바이오로직스가 유일하다.

유바이오로직스는 유비콜-S의 생산 능력을 확장한 후 오는 3분기부터 춘천 제1·2 공장에서 백신을 대량 생산할 예정이다. 유바이오로직스 관계자는 “2공장 내 콜레라 백신 원액·완제 생산시설 추가에 대한 WHO 변경 승인도 앞두고 있다”며 “세계 콜레라 백신 수급 부족 해소에 기여하고, 회사 매출 증대 효과도 클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신대현 기자 sdh3698@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