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가철 ‘카톡 알림’ 벗어나자…카카오, 조용한 채팅방 도입

휴가철 ‘카톡 알림’ 벗어나자…카카오, 조용한 채팅방 도입

기사승인 2023-08-02 13:56:51
조용한 채팅방 이미지. 카카오

카카오톡에서 활동하지 않는 채팅방에 대한 관리 기능이 생긴다. 카카오는 카톡 업데이트를 통해 ‘조용한 채팅방’ 기능을 실험실에 도입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에 시범 도입된 서비스는 활동하지는 않지만 나가지 않은 일대일 채팅방과 그룹 채팅방을 보관하고 숨길 수 있는 채팅방 보관함 기능이다.

숨겨진 채팅방은 알림이 꺼지고, 카톡 앱에서 읽지 않은 메시지 개수를 알려주는 ‘배지 카운트’에도 포함되지 않는다.

사용자는 카톡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한 후 실험실에서 해당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다. 채팅방을 길게 누르거나 화면을 좌우로 넘겨 ‘보관’을 선택하면 채팅방이 보관함으로 이동한다. 보관함은 채팅 탭 상단에 표기되고 보관함 내 채팅방은 자동으로 알림이 꺼지는 식이다.

보관된 채팅방으로 온 메시지는 회색 숫자로 보관함에 표시되고, 카톡 전체 배지 카운트에는 메시지 숫자가 포함되지 않는다.

카카오는 “휴가 기간에 카톡 배지 카운트로 불편을 겪거나 활동하지 않는 채팅방에서 쌓이는 메시지 알림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던 사용자들의 스트레스가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번 업데이트로 ‘채팅방 조용히 나가기’ 기능은 정식 기능으로 반영됐다. 

카카오는 3개월간 안정성 등을 검토해 이번 업데이트에 정식 기능으로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카카오는 지속해서 이용자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신규 기능을 추가하고 기존 기능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김한나 기자 hanna7@kukinews.com
김한나 기자
hanna7@kukinews.com
김한나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