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펙트비뇨의학과의원 홀렙수술 3000례 달성=퍼펙트비뇨의학과의원은 최근 전립선배디증 홀렙수술 3000례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지난 2009년 문을 열고 본격 환자 진료에 나선 퍼펙트비뇨의학과의원은 개원과 함께 홀렙 수술 도입해 시행해 왔다. 지난 10년 동안 홀렙 수술의 노하우를 쌓으며, 최근 3000례 시술 달성에 성공했다.
퍼펙트비뇨기과의학과의원 문기혁 원장은 “일반적인 비뇨기과 진료 외에도 전립선비대증, 요관결석 내시경 수술, 무통 전립선암조직검사 등 비뇨기질환의 치료와 수술에 특화한 병원”이라며 “호렙 수술 3000례 중에는 거대 전립선 비대증 사례도 많다”고 설명했다.
이는 전립선이 정상 크기인 20g보다 250배 큰 500g 정도로, 이러한 전립선 비대조직을 적출하는 것이다.
이와 관련 퍼펙트비뇨의학과의원에 따르면 3000례 분석 결과 전립선이 너무 크거나 난이도가 높아서 다른 병원에서 의뢰받은 사례는 17%였고, 수술받은 환자가 결과에 만족해 지인을 소개한 경우는 62%에 달했다. 문 원장은 “반면 재치료율은 불과 2%를 밑돌아 안전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고 말했다.
홀렙수술은 홀뮴레이저를 이용한 내시경 수술로서 비대해진 전립선을 통째로 분리해 몸 밖으로 제거하기 때문에 개복수술과 유사한 치료효과를 보인다. 수술 후 통증이 적고, 발기능에 영향이 없고, 회복이 빨라 환자들의 수술 후 만족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전립선비대증 치료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홀렙 수술이 불가능한 경우에 개복수술을 고려하라’라고 명시할 만큼 홀렙 수술은 전립선비대증의 표준적인 수술법으로 자리잡았다.
문기혁 원장은 “홀렙 수술은 전립선비대증의 재발이 거의 없는 우수한 수술법으로 효과성과 안전성이 입증됐다. 3000례를 달성한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당일 검사 및 수술 등 선구적인 수술일정 간소화 시스템을 정착하여 환자편의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순천향대천안병원, 꽃꽂이 강좌로 감정노동 스트레스 ‘훌훌’=순천향대학교 천안병은 28일 오후 5시부터 병원 별관 강의실에서 교직원을 대상으로 ‘꽃꽂이 원데이 클래스’를 열었다.
감정노동으로 인한 스트레스 해소와 문화, 취미활동 장려를 위해 마련됐다. 꽃꽂이 강좌는 플로리스트 송은지(퓨어딜라이트 천안점 대표)씨를 초청해 90분간 진행됐다.
강좌는 초보자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실용적인 내용으로 구성됐으며, 강의료 및 재료비 등은 병원에서 전액 지원했다. 20명 사전 신청을 받은 강좌는 5대1의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순천향대 천안병원 이문수 병원장은 “감정노동에 지친 교직원들의 정서적 안정을 돕고자 강좌를 마련했다”며 “일상에서 잠시 벗어나 신선하고 아름다운 꽃을 보고 만지며 작지만 확실한 행복을 느끼는 귀한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순천향대 천안병원은 꽃꽂이 강좌를 5회 정도 추가 실시할 계획이다.
◎이대서울병원, 디지털 펫시티(PET-CT) ‘디스커버리 엠아이’ 가동=이대서울병원는 미국 GE사의 최신 디지털 펫시티(PET-CT)인 ‘디스커버리 엠아이(Discovery MI)’를 도입하고 본격 가동한다고 28일 밝혔다.
펫시티는 신체대사 이상 유무를 검사하는 양전자방출단층촬영인 펫(PET)과 구조적 이상을 진단하기 위한 컴퓨터단층촬영검사인 시티(CT)를 결합한 것이다. 이는 활성화된 2mm의 암조직까지 찾아낼 수 있어 암의 조기 진단, 전이 및 치료 경과를 확인하는 데 탁월한 성능을 가진 핵의학 영상 장비로 알려져 있다.
이대서울병원이 도입한 ‘디스커버리 엠아이’는 GE사의 최신 기술이 집약된 디지털 방식의 영상 장비다. 적은 양의 방사성의약품을 주입해 고해상도 펫 이미지를 구현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디스커버리 엠아이’는 실리콘 소재 기반 영상 검출기를 사용하여 검출 효율을 높였고 선명한 화질의 영상을 획득할 수 있다.
이대서울병원 편욱범 병원장은 “최신 펫시티 도입으로 방사선 노출과 검사 시간은 줄면서도 정확한 진단을 할 수 있어 환자들의 핵의학 검사에 대한 두려움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한다”며 “스마트 수술실, 임상통합상황실에 이어 최신 펫시티 검사기기인 디스커버리 엠아이를 최초로 가동한 이대서울병원은 환자 중심의 첨단 스마트 병원으로서 국내 최고 수준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