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 “북한 동의 시 백신공급 협력 적극 추진”

기사승인 2021-06-14 19:56:53
- + 인쇄
문대통령 “북한 동의 시 백신공급 협력 적극 추진”
연합뉴스

[쿠키뉴스] 송금종 기자 = 오스트리아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북한이 동의하면 백신 공급 협력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알렉산더 판데어벨렌 오스트리아 대통령과 만난 후 공동기자회견에서 “한국이 글로벌 백신 허브 역할을 할 경우 북한도 당연히 협력 대상이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개도국·저소득국이 공평하게 접종해야 비로소 전 세계가 코로나에서 해방될 수 있다”며 “한국은 백신 보급을 늘려 전 세계 코로나 퇴치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미국도 북한에 대한 인도주의적 협력을 적극 지지하고 있다”고도 했다.

문 대통령은 또 한미 정상이 공유한 대북정책을 소개하면서 “북한 호응이 있기를 기대한다”며 “남북 대화·협력이 보다 확대된다면 이는 북미 대화를 촉진하는 선순환 역할을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판데어벨렌 대통령도 화답했다.

판데어벨렌 대통령은 “팬데믹은 모든 국가가 함께 해야 극복이 가능하다. 개도국, 가난한 국가 등 모두 백신 접종을 하는 게 중요하다. 북한도 마찬가지”라고 밝혔다.

이어 “북한이 어떤 입장인지 모르지만 신호가 있다면 당연히 도움을 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song@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