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안소식] 조근제 함안군수, 시설하우스 강풍 피해현장 점검

최일생 / 기사승인 : 2021-09-23 18:06:26
+ 인쇄

[함안=쿠키뉴스] 최일생 기자 = 조근제 경남 함안군수는 23일 오전 추석연휴 마지막 날인 22일 강풍으로 시설하우스 피해가 발생한 군북면 월촌을 방문, 피해상황을 점검했다.


함안군에 따르면 22일 낮 12시께 순간최대풍속 18.6㎧의 강풍으로 군북면 월촌, 법수면 강주·백산 일원 26농가 시설하우스 83여 동의 비닐이 파손되는 피해가 발생했다. 주로 수박, 멜론 등 재배농가의 피해가 컸다. 

군은 23일 피해량의 80% 정도를 복구하고, 수박 정식 후 피해가 큰 농가는 재해보험을 신청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조근제 군수는 “피해 농가에 깊은 위로를 드린다”며 “피해복구가 최대한 빨리 될 수 있도록 군에서도 최선을 다해 협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함안군 농업기계임대사업장, 공휴일에도‘문 활짝’

함안군은 본격적인 농번기를 맞아 농기계 임대수요 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9월 25일부터 11월 21일까지 공휴일에도 농업기계임대사업장을 운영한다.


군은 가야읍 삼봉로 422에 위치한 가야농기계임대사업소 및 칠서면 회산길 108에 위치한 칠서농기계임대사업장 2개소에 원형베일러, 콩탈곡기 등 총 70종 384대의 농기계를 확보하고 비상근무 체제로 전환하여 공휴일에도 농기계 임대와 임대용 농기계의 고장 시 긴급출동 수리를 실시한다.

이를 통해 농업인의 고가의 농업기계 구입부담을 덜고, 농작업 편의를 도모하는 한편, 농기계임대이용 활성화를 통한 영농작업 기계화 촉진으로 농업생산성 향상과 노동력 부족 해소, 소득 증대 등에 기여하고 있다.

관내에 경작지가 있는 농업인으로서 농업인안전재해보험에 가입한 사람은 누구나 임대신청이 가능하며, 전화, 삼칠를 통해 예약문의를 할 수 있다.

◆함안군, 2021년 하반기 구제역백신 일제접종 실시

함안군은 23일부터 내달 15일까지 관내 사육중인 소, 염소에 대한 구제역 백신 일제접종을 실시한다.

군은 올해 하반기 구제역 방역사업을 예정보다 한 달 여 앞당겨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는 충남 홍성에서 구제역 감염항체(NSP)가 발생함에 따라 관내 구제역 유입방지와 차단방역을 위한 선제적 조치이다.

이번 백신 접종 대상은 소 약 1만6000여 두, 염소 약 2000여 두 등 1만8000여 두이다. 소규모 농가 및 염소농가는 관내 공수의사를 통한 무상접종이 진행될 예정이며, 축산 전업농가에 대해서는 백신공급을 통한 자가접종을 실시한다.

함안군은 일제접종 이후 백신접종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구제역 혈청검사를 실시해 항체형성률이 기준치 미만일 경우 가축전염병 예방법에 의거하여 과태료 조치 등 행정처분할 예정이다.

◆함안문예회관, 2021 문화공감사업에 2편 추가선정

함안문화예술회관은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가 주관하는 ‘2021년 문예회관과 함께하는 방방곡곡 문화공감사업’ 민간예술단체 우수공연 프로그램 추가공모에 선정돼 국비 4700만 원을 확보했다. 선정된 민간예술단체 프로그램은 뮤지컬 ‘하모니’와 클래식 ‘나이팅게일’ 2개 작품이다.


뮤지컬 ‘하모니’는 지역 시민합창단이 뮤지컬의 한 장면에 직접 출연해 프로 배우들과 함께 자신들의 합창 하모니를 뽐내고 호흡하는 콘셉트의 뮤지컬로 여성교도소에서 벌어지는 수감자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클래식 ‘나이팅게일’은 베하필하모닉오케스트라의 연주로 들려주는 중국의 어느 궁궐을 배경으로 황제와 아름다운 노래를 부르는 주인공인 새 나이팅게일의 이야기다. ‘나이팅게일’은 진정한 아름다움과 자유에 대해 물음을 던진다.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의 민간단체 우수공연 프로그램 공연 사업은 서울을 제외한 지역문예회관에서 질 높은 프로그램을 공연할 수 있도록 경비를 일부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역문예회관의 기획 역량 강화를 통해 지역문화예술 수준 제고 및 문예회관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만들어졌다.

함안문화예술회관 관계자는 “앞으로도 정부의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지침을 철저히 준수함과 동시에 수준 높은 문화예술 공연을 통해 코로나19로 지친 군민들에게 활력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k7554@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