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만, 정부 지원책 지적...“경황 없는 유가족, 영수증 내라니”

“이상민 장관 발언, 무책임한 오만방자한 표현”
이날 행안위서 망언에 대한 당 입장 전달 방침

기사승인 2022-11-01 10:15:58
- + 인쇄
이성만, 정부 지원책 지적...“경황 없는 유가족, 영수증 내라니”
민주당 용산이태원참사대책본부 부본부장을 맡은 이성만 의원  사진=임형택 기자

‘이태원 참사’ 희생자와 유가족에 대한 정부의 지원이 사려 깊지 못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장례비용 등 각종 지원의 선지급이 아닌 장례 절차 후 항목에 따라 최대 1500만원까지 지원하기로 했는데 참사로 경황이 없을 피해자와 유가족에게 영수증을 붙여 제출토록 했다는 이유에서다.

민주당 용산이태원참사대책본부 부본부장을 맡은 이성만 의원은 1일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직접 출연해 “경황이 없는 상황에 영수증을 붙일 수 있겠느냐”며 “이런 점에서 상당히 아쉽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정부가 피해자 유가족들에게) 장례비를 1500만원을 지원하기로 했는데 이는 유가족이 장례비를 쓴 다음에 영수증을 붙여서 제출하면 해당하는 항목에만 최대 1500만원까지 지급하다는 것”이라며 “20대 이하가 사망자의 70%이고 경황도 없는 상황에 영수증을 붙여 제출할 여유가 있겠느냐”고 되물었다. 이어 “재난지원금으로 2000만원을 주겠다고도 하는데 이 문제에 대해서는 국가의 책임을 철저히 따져야 한다”고 부연했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책임 회피성 발언에 대해서는 강하게 질타했다. 이 의원은 “‘경찰·소방이 미리 배치됐어도 피할 수 없었다’는 (이상민 장관의) 얘기는 뒤집어 보면 사고는 필연이었단 얘기”라며 “사고가 필연일 것 같으면 그런 상황이 만들어지지 않도록 시민이 모이지 않게 해야 했다. 면피성 발언을 넘어서 행안부 장관으로 무책임한 오만방자한 표현”이라고 꾸짖었다. 

또 이날 오후 열리는 국회 행안위 전체회의에서 이 장관의 무책임한 발언에 대한 분명한 입장 전달도 예고했다. 이 의원은 “오늘 오후 행안위 전체회의에서 우리당 간사인 김교흥 의원이 대표로 이 장관의 회피성 발언에 대해 말할 것”이라며 “앞서 이재명 당대표가 이 문제를 짚었고 다수 최고위원이 해당 발언은 국민에게 상처를 주는 말이라고 지적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윤석열 정부가 정권을 잡은 후 본인들의 책무를 망각한 게 아닌가 하는 강한 의구심을 드러내기도 했다.

이 의원은 “이런 상황에 대해 대통령이 제일 먼저 할 말은 ‘국민 여러분 죄송하다. 국민의 안전을 지켰어야 하는데 제가 관리를 잘 못 했다. 이 문제를 철저히 따져서 국민을 안전하게 만들겠다’가 맞다”며 ““현 정권은 대통령·장관·구청장의 책무가 무엇인지에 대한 기본적 인식이 없는 것 같아 우려스럽다. 이런 것들에 기인해 이상민 장관의 망언이 나온 게 아니겠느냐”고 역설했다.

한편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는 이날 오후 2시부터 행정안전부로부터 이태원 참사와 관련한 현안 보고를 받는다. 애도 기간임을 감안해 질의는 하지 않고 보고가 주로 이뤄질 방침이다.

황인성 기자 his1104@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