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유엔 총장에 "한반도 평화 지지 감사"

윤은식 / 기사승인 : 2021-09-21 09:39:54
- + 인쇄

문재인 대통령. 사진=쿠키뉴스 DB
[쿠키뉴스] 윤은식 기자 =제76차 유엔총회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이 한반도 평화에 대한 지속적 지지를 보내 준 안토니우 구테레쉬 유엔 사무총장에게 감사를 표했다. 문 대통령과 구테흐스 총장 간 만남은 이번이 6번째다.

문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간) 유엔 사무국에서 구테레쉬 사무총장를 만나 "한반도 평화에 대한 사무총장님의 지속적인 지지에 감사드린다"며 "평창올림픽을 통해 남북관계가 개선 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해 준 데 대해 감사하다"고 했다.

구테레쉬 사무총장은 "올해는 남북한이 동시에 유엔에 가입한지 30주년이 되는 해"라며 "올해가 남북관계 개선의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한국정부와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화답했다.

문 대통령은 또 지속가능발전목표 고위급 회의(SDG 모멘트)에 방탄소년단(BTS)이 설 수 있도록 지원하고 이를 통해 세대간 소통을 이끌어 낸 데 대해서도 높게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지속가능발전목표 고위급 회의에 저와 BTS가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해 주셔서 감사하다"고 했다.

이에 구테레쉬 사무총장은 "한국은 평화와 안보, 기후변화 등 모든 분야에서 유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며 "한국와 유엔은 모범적인 협력 관계를 유지 하고 있다"고 말했다.

eunsik80@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