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내 땅 관리는 ‘토양검정’으로...”

정밀한 토양관리를 위한 비료사용 처방서 발급

입력 2021-11-29 16:16:19
- + 인쇄
경북도, “내 땅 관리는 ‘토양검정’으로...”
(경북도 제공) 2021.11.29.

경북도농업기술원은 작물 수확을 완료한 후 농한기 동안 농경지를 제대로 관리하기 위해 제일 먼저 토양검정을 실시해야 한다고 29일 밝혔다.

내 땅의 상태를 살피는 것은 토양검정에서 출발할 수 있는데 작물 수확이 끝나는 시기에 토양검정을 실시해야 작물이 사용하고 남은 양분이 얼마인지를 알 수 있다.

또 과잉된 양 또는 부족한 양을 알아야 내년 농사를 위한 밑거름을 제대로 투입할 수 있다.

‘토양검정’을 위해 우선 시료(흙) 채취를 해야 한다.

시료는 필지별로 W자나 Z자 모양으로 5지점~10지점에서 채취하되, 분석의 정확성을 위해 표면의 풀잎이나 낙엽을 걷어낸 후 5cm~15cm 깊이에서 이뤄져야 한다.  

채취된 시료는 큰 봉투에 넣어 흔들거나 삽으로 골고루 섞은 후 500g 정도(일반지퍼백 절반정도) 담아 농업기술센터 토양검정실을 방문해 검정을 의뢰하면 된다.

토양검정을 요청하면 2주~3주 후 ‘시비처방서’가 교부된다. 

시비처방서는 병원 처방서처럼 내 땅의 양분함량이 얼마나 있는지, 어느 항목이 부족한지, 비료를 얼마나 줘야할지가 모두 표시돼 있어 토양 양분관리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 퇴비 등 유기물 비료의 종류별 투입량도 제시돼 화학비료의 사용을 줄이고 싶은 농가는 필요한 정보를 선택해 활용하면 된다.

특히 토양검정을 통해 양분관리를 실시하면 내 땅의 양분변화추이를 살펴볼 수 있다. 

이에 따라 어떤 비료를 뿌렸을 때 토양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알 수 있어 안정적인 토양관리가 가능하며, 매년 토양검정을 수행하는 것이 유리하다.

신용습 경북농업기술원장은 “작물별 농한기에 실시하는 토양검정을 활용하면 누구나 편리하게 정밀한 토양 양분관리를 할 수 있을 것”이라며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안동=노재현 기자 njh2000v@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