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팔레스타인 인권단체 사무실 폐쇄

기사승인 2022-08-18 19:46:13
- + 인쇄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인권단체 사무실 폐쇄
이스라엘군이 폐쇄한 팔레스타인 인권단체 알-하크의 사무실.   연합뉴스

이스라엘군이 지난해 테러단체로 규정한 팔레스타인 인권 사회단체들의 사무실을 폐쇄했다.

타임스 오브 이스라엘 등 현지 언론 및 외신들의 18일(현지시간) 보도에 따르면 이스라엘군과 국내 정보기관 신베트 및 경찰은 이날 새벽 요르단강 서안의 중심도시 라말라에 있는 7개 비정부기구(NGO)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당국은 컴퓨터 등을 압수하고 사무실 출입구를 봉쇄한 것으로 전해졌다. 사무실 수색 및 폐쇄 과정에서 팔레스타인 주민들이 돌과 화염병을 던지며 항의했고, 이스라엘군은 최루탄 등을 쏘며 대응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사무실이 폐쇄된 단체 가운데 6곳은 지난해 10월 이스라엘 국방부에 의해 테러단체로 지정됐다. 인권단체 알-하크, 여성 단체인 팔레스타인여성연합위원회(UPWC), 수감자 지원 단체인 아다미어, 시민사회 단체인 비산 연구개발센터, 아동 인권단체인 '디펜스 포 칠드런 인터내셔널'의 팔레스타인 지부, 농업 관련 단체인 농업위원회연합(UAWC) 등이다.

테러단체 지정 당시,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와 한국YMCA전국연맹, 한국YWCA연합회 등 국내 시민사회계도 이스라엘 정부의 행보에 우려를 표했다. 세 단체는 팔레스타인 인권 단체를 테러리스트로 규정한 이스라엘 정부에 항의하는 서한을 주한 이스라엘 대사관에 전달하기도 했다.

이스라엘 국방부는 이들 단체가 각종 서류를 위조해 유럽 국가와 국제기구에서 받은 지원금 중 일부를 극좌 단체인 팔레스타인인민해방전선(PFLP)에 제공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PFLP는 미국과 유럽연합(EU)이 테러 조직으로 상정한 단체다.

다만 이 단체와 PFLP의 유착을 입증할 증거는 나오지 않았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지난달 13일 독일과 프랑스, 벨기에, 덴마크, 이탈리아, 네덜란드, 스페인, 스웨덴, 아일랜드 등 9개국은 공동성명을 내고 이스라엘 주장을 뒷받침할만한 구체적인 정보를 받지 못했다며, 팔레스타인 시민단체들과 협력을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베니 간츠 이스라엘 국방부 장관은 전날 6개 단체 중 3곳을 법정 테러 단체로 지정한다고 발표한 것으로 전해졌다. 팔레스타인 자치정부(PA)의 고위 관리인 후세인 알 셰이크는 트위터를 통해 ‘인권단체 사무실 압수수색은 진실과 정의의 목소리를 잠재우려는 시도’라며 항의하고 있다.

한성주 기자 castleowner@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