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6월 26일 (5)
이재명 “일본은 중요한 파트너…과거사 문제는 해결해야”

이재명 “일본은 중요한 파트너…과거사 문제는 해결해야”

승인 2025-05-09 11:51:18
Google에서 선호하는 출처로 추가 관심 있는 쿠키뉴스 기사를 Google 검색에서 더 쉽게 만나보세요.
이재명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달 11일 서울 영등포구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비전 및 캠프 인선 발표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유희태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한일 협력 관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다만 과거사 문제는 해결해야 할 과제라고 지적했다.

이 후보는 9일 ‘성숙한 한일관계를 향한 대일외교 과제’ 토론회에 보낸 서면 축사에서 “한국과 일본은 오랜 기간 긴밀한 협력 관계를 이어 온 중요한 파트너”라며 “양국의 협력 관계를 지속하는 것은 경제와 안보 측면에서 모두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일본은 한국의 4대 교역국이자, 양국의 안보 협력은 동북아 평화와 대한민국의 번영을 이끌어 온 한미일 안보 동맹의 기반이기도 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금 대한민국은 지정학적 질서의 대전환기에 서 있다. 치밀하고 섬세한 외교적 해법으로 양국 간 우호 관계를 강화해 국익을 얻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만 이 후보는 “양국 앞에는 여전히 과거사,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등 복합적인 과제가 남아있다”며 “특히 과거사 문제는 미래 지향적인 관계 구축을 위해 반드시 해결해야 할 과제”라고 말했다.
이유림 기자 프로필 사진
이유림 기자
건설 부동산을 취재하고 있습니다. reason@kukinews.com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추천해요
    0
  • 슬퍼요
    슬퍼요
    0
  • 화나요
    화나요
    0

쿠키오리지널

전체보기

쿠키피드

전체보기

슥- 넘겨 보는 세상 이야기, 기자의 솔직한 코멘터리까지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