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이틀째 '장고'... “김종인·이준석 거취, 오늘 또는 내일 결정 될 듯”

윤 후보, 당과 선대위 본인 중심으로 선대위 개편 구상
국민의힘 관계자 “김종인·이준석, 뜻대로 안될 듯”

기사승인 2022-01-04 11:18:37
- + 인쇄
尹, 이틀째 '장고'... “김종인·이준석 거취, 오늘 또는 내일 결정 될 듯”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지난 3일 저녁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선대위 전면 쇄신안 후속대책을 논의한 뒤 당사를 나서며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이틀 연속 공개 일정을 모두 취소하고 당 선거대책위원회 쇄신 작업에 돌입한 가운데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과 이준석 당대표의 거취 문제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김 위원장은 지난 3일 윤 후보와의 상의 없이 비서실과 6본부를 해체·조정하고 20곳 넘는 소위원회 중 절반 이상을 없애는 내용 등의 고강도 개편안을 추진하려다 윤 후보의 반발에 직면했다.

김 위원장은 후보 비서실의 활동 영역은 제한하는 한편, 총괄상황본부의 권한은 강화하고 직속 기구로 두고 쪽으로 추진하려고 했다고 알려지고 있다. 총괄상황본부장을 뺀 나머지 총괄본부장 6명의 사퇴를 통해 최종적으로는 선대위에 총괄상황본부 내지 정책·총괄상황본부만 두는 안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김 위원장은 “(윤 후보는) 연기를 잘해달라”고 요청하며 윤 후보의 비서실장 역할을 자처했다.

尹, 이틀째 '장고'... “김종인·이준석 거취, 오늘 또는 내일 결정 될 듯”
김종인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이 지난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를 나서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날 윤 후보는 김 위원장이 자신과 상의 없이 쇄신 뜻을 밝힌 데 대해 불만을 표하기도 했다. 윤 후보 측은 김 위원장의 개편으로 이 대표의 권한이 강해질 수 있다는 부분 또한 우려하며 결국 김 위원장이 아닌 윤 후보가 모든 것을 결정해야 한다는 입장을 강하게 전달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국민의힘의 한 관계자는 “지난 2일 윤 후보와 김 위원장 간 5개 본부는 손대지 않는 것으로 논의했으나 다음날 김 위원장이 이 논의를 다 뒤집어 버렸다. 이는 윤 후보에 대한 김 위원장의 월권”이라고 강한 불쾌감을 나타냈다.

또 “총괄선대위원장 포함 선대위본부장들이 일괄사의도 다 받은 상태였다. 김 위원장이 사의 표명을 안했다고 하는 것은 혼자 살아남으려고 발버둥치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이 관계자는 또 “이준석 당대표는 의원들의 반발과 후보 저격하는 발언 등의 해당 행위 성상납 의혹 등으로 이미 대표로서의 자격을 상실한 식물 대표 상태다. 김 위원장의 선대위 개편 운영은 없을 것으로 보이며 앞으로 당과 선대위 운영에 대해서는 이르면 오늘 또는 내일쯤 윤곽인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윤 후보가 중심이 되어 이끌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 관계자는 “김 위원장과 이 대표가 잘나가던 윤 후보를 한두 달 동안 흔들어 지지율 하락을 이끈 장본인들이 오히려 위기 해결사처럼 등장하는 코미디쇼를 펼치려 하고 있다. 이기는 선거판에 지지율 추락을 만들어 지지율이 회복되면 본인들이 마치 킹메이커인 것처럼 등장하는 자작극을 벌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영수 기자 juny@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