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문 마친 박희영 용산구청장 “인파 예상 못했다”

기사승인 2022-10-31 13:11:26
- + 인쇄
조문 마친 박희영 용산구청장 “인파 예상 못했다”
서울 용산구 이태원 참사 사고 현장 앞에 추모를 위한 꽃다발이 놓여있다.   사진=이소연 기자
박희영 서울 용산구청장이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인파를 예상하기 어려웠다며 유감을 표했다. 

박 구청장은 31일 오전 용산구 녹사평역 광장에 차려진 합동 분향소를 찾아 헌화했다. 분향소 앞에서는 별다른 입장 표명하지 않고 구청으로 향했다. 

박 구청장은 용산구청 앞에서 취재진과 만나 “사망한 분들에게 조의를 표한다”며 “저희도 나름 준비했지만 인파가 이 정도로 몰릴지 예상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어 “사고 당일 오후 8시, 오후 9시에도 이태원을 방문했지만 그 정도로 위험하지는 않았다”며 “단시간에 너무 많은 사람이 몰렸다”고 강조했다. 

참사 당일 이태원역 이용객수는 13만131명이다. 일주일 전인 지난 22일 4만2059명보다 3배 이상 많았다. 다만 매년 핼러윈을 앞둔 주말 수많은 인파가 이태원에 운집했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거리두기가 대부분 해제돼 보다 많은 인원이 모일 것이라는 예측이 나왔다. 경찰 또한 10만명 이상이 몰릴 것을 예상했다. 차량을 통제하고 보행자 일방통행으로 동선을 통제하는 등 적극적인 조치가 필요했다는 지적이다.
 
당시 현장 상황 정리에 주력했다는 언급도 있었다. 박 구청장은 “오후 10시50분에 현장에 도착해 경광등을 들고 구급 차량이 도착할 수 있도록 직접 통제를 시작했다. 목소리도 다 쉬었다”며 “제 눈앞에서도 너무 많은 분들이 돌아가셨다”고 이야기했다. 그는 “당시 현장 대처는 용산구에서 다했다”며 “잠긴 체육관을 따고 들어가 시신을 안치했다. 용산구 한남동주민센터에 실종자 접수처를 만들고 실종자 가족 대기 공간을 마련했다. 매뉴얼대로 준비했다”고 설명했다. 

경찰이 예년 핼러윈 행사에 비해 적게 배치됐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경찰의 소관이지 제가 할 이야기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29일 오후 10시17분 이태원 해밀턴호텔 인근 좁은 내리막길에 인파가 몰리면서 압사 사고가 발생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에 따르면 인명 피해는 31일 오전 6시 기준 사망자 154명, 중상자 33명, 경상자 116명 등 총 303명이다. 피해자 대다수는 10대~20대로 파악됐다. 참사 당시 좁은 골목길에 숨을 쉬기 어려울 정도로 들어찼다. 사람들이 5~6겹으로 넘어졌다는 증언도 나왔다.  

정부는 용산구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했다. 참사 다음 날인 지난 30일부터 다음 달 5일 밤 12시까지 일주일을 국가 애도 기간으로 지정했다. 

이소연 기자 soyeon@kukinews.com
조문 마친 박희영 용산구청장 “인파 예상 못했다”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